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유방암의 특성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2-02-22 05:05 조회137회 댓글0건

본문

    유방암의 특성들 : 

 

     제자리(in situ)에 있는 유방암은 초기 선별검사(screening test)에 영향을 주게 되는 반면에, 침해된(invasive) 유방암은 이와는 다른 임상적인 면에서 중요하다.

     더 나아가 어떤 병리학적인 차이를 두고있는지에 따라서 유방암의 진전 및 예후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된다. 하여튼 제자리에 있는 유방암과 침해된 유방암의 두 가지 유방암에 미치는 신체활동의 영향에 대한 연구조사는 다음과 같다.

 

 

     한 연구조사가 밝힌 바에 의하면, 신체활동이 유방암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은 국부에 제한적으로 있는 유방암이 제자리에 있는 유방암이나 다른 곳으로 전이를 간 유방암에 비하여 신체활동으로 인한 영향을 더 받는다고 한다. 

 

     그러나 다른 연구조사는 제자리에 있는 유방암이 침해되어있는 유방암에 비하여 신체활동으로 인한 영향을 더 받아 유방암 위험도를 더 낮추어주게 된다는 것이다.

     그 중 한 연구조사는 제자리에 있는 유방암의 발생위험도는 평소에 운동을 하는 여자들은 운동을 하지 않는 여자들에 비하여 유방암 발생빈도에서 35%나 더 낮았다고 한다.

 

     2 건의 연구조사는 에스트로겐 수용기와 프로제스테론 수용기(Estrogen Receptor=ER, progesteron Receptor=PR) 양성 유방암과 음성 유방암에 대한 위험도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한 연구조사 결과는, 신체활동이 ER+/PR+, ER+/PR-. ER-/PR-에 각각 13%, 33% 및 20%의 위험도의 감소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또 다른 연구조사는 신체활동이 ER-/PR-일 때 가장 낮은 위험도를 보여주었다(ER+=에스트로겐 수용기 양성, PR-=프로제스테론 수용기 음성).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