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의학문고
뉴스레터

뉴스레터

* 자연치료로 혈압 낮추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07-21 06:30 조회1,769회 댓글0건

본문

    : 생활습성의 변화로 약 복용을 피할 수도 있을 것이다

 

 

     고혈압을 조용한 살인자라고 부르는데, 이 이유는 확실한 증상이 없기 때문이다. 

     통제되지 않은 고혈압인 경우에는 뇌졸중, 심장질환, 눈 질환 심지어는 신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게된다. 추정에 의하면, 65세 이상 되는 성인들의 절반 이상이 고혈압을 갖고있다고 하면, 매일매일 하는 생활이 고혈압을 더 나쁘게 하거나 더 좋게 만들어줄 수 있게된다. 

 

     건강한 생활습성을 선택할 때, 고혈압 약 복용을 피할 수 있거나 최소한 늦출 수 있게 될 것이다.

 

     고혈압이라는 진단을 받았을 때에는 종종 혈압을 재어보는 것이 좋을 뿐 아니라 고혈압을 갖고있지 않은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만약 고혈압 전 단계라는 진단을 받았을 경우에는 생활습성을 바꾸어야 한다는 경고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또한 스트레스, 분노, 걱정 등에 대한 검토도 해보아야 할 것이다. 스트레스는 아드레날린이라는 성분을 분비시켜주게 되며, 이 성분은 심장박동을 빠르게 해주면서 혈압을 올려주게 된다. 스트레스가 고혈압을 초래하기도 하지만, 고혈압을 더 악화시켜주기도 한다.

 

 

     다음과 같은 방법에 대한 선택이 있다 : 스트레스 수준을 내려주고, 혈압도 같이 내려주게 된다.

 

 

   마음챙김 호흡법 : 우리는 매순간에 대한 별다른 생각 없이 지내고 있다. 이때 당신의 주의력을 호흡으로 돌린다면, 정신적이거나 신체적인 건강을 얻을 수 있게된다. 

     다음과 같은 호흡법이다. 코를 통하여 다섯을 세는 동안 숨을 들여 마신다. 다음에는 잠시동안 숨을 멈춘 다음에, 다섯을 세는 동안 참았던 숨을 끝까지 내어 보낸다. 잠시 후에 이를 수분동안 반복하면 편안해지게 된다.

 

 

   반려동물의 힘 : 연구조사에 의하면, 반려동물을 갖게되면, 혈압만 낮추어주는 것이 아니라, 콜레스테롤도 낮추어주면서 비만증과 스트레스 역시 낮추어준다는 것이다. 

     예로 개를 갖고있으면, 같이 걷게됨을 장려하게 되면서 신체활동의 양이 높아지게 된다는 것이다.

 

 

   DASH 식단 : 채소, 과일, 전곡류, 무지방 우유제품, 생선, 가금류, 콩 종류, 견과류 및 식물성 기름이 주로 된 식단이다.        중요한 강조 내용으로는 육류와 같은 포화지방을 피하라는 것이다. 여기에 당분이 들어간 음료나 과자류 섭취를 줄이면서 소금섭취 역시 줄여야 한다. 

     특히 외식을 할 때에도 예외는 없이 앞에 열거한 식단내용을 지켜야 한다.

 

 

   건강한 체중유지 : 체중에 따라서 혈압이 오르고 내릴 수 있다. 약간의 체중을 줄이면(예로 10 파운드), 어느 정도의 혈압이 내려갈 것이다. 

     하루에 최소한 30분간의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4-9 mmHg의 혈압을 낮추게 된다. 걷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또는 수영을 하면 되는데, 어떤 운동을 선택하든지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혈압약 복용 : 효과적인 고혈압 치료에는 정해진 약을 제때에 복용해야 한다. 약 복용에 대한 기억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약사와 상의하여 정기적으로 약 복용을 하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한다.

 

 

     스트레스에 대한 대책, 건강식,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하는 생활습성을 선택하면, 고혈압으로 가는 길을 막아주게 되면서, 혹시 고혈압을 갖고있더라도 이를 정상으로 환원시켜줄 수도 있게된다. 

     시작이 힘들지만, 어떻게 해서든지 습관을 붙이게 되면, 이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득이 클 것이다.

 

      <Healthy Years UCLA, January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