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의학문고
뉴스레터

뉴스레터

* 항상 피곤하십니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12-29 08:14 조회1,147회 댓글0건

본문

    : 수면과 관련되지 않는 다른 원인으로도 당신을 피곤하게 할 수 있다.

 

 

 

     낮에 피곤함을 느낀다면, 수면부족을 먼저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수면부족 이외에도 다른 원인들로 인하여 피곤함을 느낄 수 있다.

     피곤함과 졸림은 두 가지의 다른 증상이다. 

     졸림은 밤에 양질의 잠을 자지 못했을 때 눈이 감기는 현상이고, 피곤함이란 만성 통증, 스트레스 또는 과도한 운동 후에 가질 수 있는 낮은 에너지 상태를 의미한다. 

 

     다음의 원인들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 빈혈 : 빈혈이란 적혈구 수준이 낮을 때 오면서 피곤함, 호흡곤란 및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게된다. 

     낮은 적혈구 수준이란 낮은 헤모글로빈을 의미하는데, 이 성분이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주게 된다. 

 

     헤모글로빈의 수준이 낮다면,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혈액검사를 하면서 그 원인을 찾아내게 된다. 많은 경우에 철분, 엽산 및 비타민-B12 부족과 관련되어 있다. 이런 성분들이 들어있는 음식물 섭취를 하면서 치료를 받는다.

 

 

   * 음식물로부터 : 충분한 음식생활을 하지 않거나, 항상 고도로 가공된 음식물을 섭취하면 당신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들의 부족이 오게된다.

     양질의 단백질에 복합 단수화물을 섭취하면 몸과 뇌에게 에너지를 공급해주게 된다.

     사람에 따라서는 특정한 음식물을 섭취한 다음에 피곤함을 느낀다면, 그 음식물은 제외시켜야 한다. 

     여기에 야식을 하면 잠자는데 불편함을 느낄 때 역시 그런 음식물은 제외시켜야 한다.

 

 

   * 낮은 갑상선 기능 : 갑상선 호르몬은 신진대사에 참여하면서 음식물로부터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섭취한 음식물의 소화와 신진대사가 느려지면, 피곤해질 수밖에는 없게된다. 

     낮은 갑상선 기능은 여자들로부터 훨씬 더 많이 볼 수 있으며, 의사가 처방한 갑상선 호르몬 약을 복용해야 한다.

 

 

   * 우울증 : 우울증이라고 하면, 정신적 또는 감정적인 장애라고 생각들 하는데, 사실은 우울증은 두통, 식욕부진 및 피곤함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을 갖는 것이 보통이다. 

     우울증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로 볼 수 있는 질환으로 어느 나이에서도 우울증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중년 이상 된 사람들은 다른 만성질환들을 갖고있으면서 가외로 우울증을 같이 갖고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우울증에 대한 치료약을 복용하면, 정신적인 문제에서는 도움을 받게되는데, 그 부작용 중의 하나로 피곤함을 가질 수 있게 된다.

 

 

   * 요도염 : 요도염은 가장 흔한 감염증들 중의 하나로 여자들로부터 훨씬 더 많이 볼 수 있으나 남자들도 노화가 진행되면서 요도염을 갖게된다. 

     요도염의 증상은 소변을 자주 보거나 불편한 배뇨를 하게 되는데, 노인들에게는 피곤함도 같이 올 수 있다. 요도염으로 인한 야뇨증은 양질의 수면을 방해하게 된다.

 

 

   * 탈수 : 물을 충분하게 마시지 않을 때 탈수가 오게된다.       추천된 바로는 240 cc까지 잔으로 하루에 8잔을 마시라는 것이다. 

     여기에 땀을 흘렸다면, 더 많은 물을 마셔야 한다. 

     더운 날 야외에서 운동을 할 때에는 운동하기 전에 미리 물을 마셔두는 것이 안전할 것이다. 

     여기에 심장 및 폐질환, 당뇨병, 섬유근육통 등으로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 피곤함을 느끼게 되기도 한다. 

     의사와 상담한 후에 약 복용하는 시간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

 

      <Healthy Years, April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