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의학문고
뉴스레터

뉴스레터

* 안전한 담배는 없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3-23 07:32 조회66회 댓글0건

본문

     : 담배, 파이프, 무(저작)는 담배, 시가 및 전자담배 모두 포함된다

 

 

     폐암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유방, 대장 및 전립선 암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을 모두 합친 것보다 더 많다. 

 

     얼마나 오래 동안 담배를 피웠던지, 담배를 얼마나 많이 피웠던지 금연을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금연을 하면 심혈관 질환 방생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되면서 폐에 더 이상의 해를 주지 않게 되면서 암 발생위험도 줄여주게 된다.

 

     전자담배에는 독성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전형적인 담배에 비하여 전자담배는 아무런 냄새가 없이 안개와 같은 연무만 내보낸다.

     젊은이들이나 여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담배에 포함되어 있는 중독물질인 니코틴이 들어있고, 담배를 끊는데 도움이 된다는 믿음과는 달리, 금연하는데 별다른 효과를 볼 수 없다.

 

     최근에 있었던 두 개의 연구조사(UCLA)에서 보여준 바로는 전자담배가 보통 담배에 비하여 더 안전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한 조사는 배양 세포를 통하였는데, 전자담배에는 독성물질이 포함되었으며, 나노 단위의 작은 분자가 입안의 표피세포들을 죽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조사에서는 전자담배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참가자들로부터 두 개의 심장병 발생위험 요소들을 발견했다고 한다.

     이는 산화 스트레스로 몸이 유리기와 싸울 수 있는 능력을 내려주면서 심장병은 물론 심장 내에서 아드레날린을 높여주어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오려주게 된다. 

     이 조사를 진행한 과학자의 충고로는, 이미 담배를 피우고 있는 경우에는 전자담배로 바꾸지 말라는 것이다.

 

     한 전문가는 시가 역시 안전하지 않으며 담배와 같은 정도로 위험하다는 것이다. 

     몇 개의 담배나 시가를 피우던 심혈관 질환 발생위험은 올라가게 된다. 깨무는 담배에는 약 30 가지의 발암물질들이 들어있으며, 연기를 내지 않는 담배 종류는 구강, 혀, 뺨, 식도 및 췌장암을 유발하게 된다.

 

 

   담배끊기는 쉽다. 나는 수천 번이나 했다 : 미국의 마크 트웨인이 이 말을 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 내용은 사실이다.  

     한번에 금연을 하기보다는 여러 번에 걸친 노력 끝에 성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람에 따라서 니코틴으로부터 받는 영향이 다 틀린다. 따라서 사람에 따라서 금연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다.

 

     금연을 시도할 때에는 도움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의사와 상담 후에 니코틴 금단현상을 막아주는 약 처방을 받을 수 있다. 자라나는 손자들을 볼 때 금연을 해야겠다는 동기를 부여받을 수도 있다.

     컴퓨터를 통한 온라인 도움도 얻을 수 있고, 60plus.smokefree.gov라는 60세 이상 되는 노인들을 위한 특수 프로그램도 있다. 

 

     미국의 한 기관(NIH)에 의하면, 첫 24시간 동안 금연을 했다면 일년 내에 담배를 끊게되는 기회가 두 배로 늘어난다고 한다.

 

      <Healthy Years, June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