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의학문고
뉴스레터

뉴스레터

* 깊은 잠은 기억력을 올려준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4-27 07:01 조회299회 댓글0건

본문

     많은 노인들이 깊은 잠을 못 자고 있다. 

     그 원인으로 밤중에 변소출입이 잦거나, 잠들기 힘들거나 자면서 자주 깨어나거나 새벽 일찍이 깨어나거나 또는 수면 무호흡증을 들 수 있다. 

 

     좋은 수면은 몸과 마음의 건강에 필수이면서 깊은 잠을 잘 때 나오는 서파(slow wave)가 뇌에 좋은 영향을 주게된다. 서파 수면일 때 낮에 있었던 기억이 더 강화되는 과정을 갖게된다. 따라서 불면증의 원인을 제거해주어 서파의 깊은 수면을 잘 수 있다면, 기억에 좋게 작용하게 될 것이다.

 

     남성, 40세 이상 그리고 과체중의 3대 위험요소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목구멍 뒤쪽으로 해부학적인 변형이 생기기 때문에 뒤로 누우면서 목구멍이 막힐 수 있게된다. 

 

     여성들에게는 여성 호르몬인 프로제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 남자에게 생기는 변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함으로, 여성들은 갱년기 전에는 수면 무호흡증을 보기 어렵다. 프로제스테론은 호흡 자극제로 작용하게 된다. 

     그러나 여성들도 갱년기를 지나면서 이런 호르몬들의 보호작용을 잃게되면서 남성들을 따라가게 된다.

 

     이에 대한 전통적인 치료는 지속성 양압 치료기(CPAP)를 입과 코에 마스크를 부착하면서 지속적으로 높은 압력의 공기를 보내주어 기도가 막히지 않게 해주는 장치이다. 

     CPAP을 쓰면, 코고는 것도 없어지고 낮에 졸린 현상도 줄어들면서 밤중에 소변보고 싶은 것도 없어지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왜냐하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밤중에 소변을 생산하는 호르몬 생산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밤중에 깨어나서 변소출입을 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한편, 깊은 잠을 자지 못하면 전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특히 노인들에게는 깊은 잠을 못 잔다는 것은 기억장애는 물론 정신적 또는 신체적인 장애를 가질 수 있게된다. 

 

     오래 사는 사람들은 점점 많아지는데 이에 맞는 건강생활은 수명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양질의 잠을 잘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좋은 잠을 자기 위한 : 잠들기 힘들면, 일어나서 다른 방으로 간다, 

     책을 읽으면서 카모마일 차를 마시면서 졸릴 때까지 기다리다가 침실로 돌아간다. 

 

     여기에 좋은 잠버릇은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면서 뇌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반대로 좋지 않은 잠버릇은 이미 갖고있던 우울증이나 불안증을 더 악화시키게 된다.

 

    * 너무 밝은 빛을 피한다. 특히 컴퓨터, 휴대전화 또는 타블렛의 파란 색깔은 더욱 좋지 않다.

 

   * 방안 온도를 화씨로 68도를 유지하면 멜라토닌의 생성을 도와주게 된다.

 

   * 느린 심호흡은 몸과 마음의 이완을 돕는다.

 

   * 잠자는 시간과 깨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 잠들기 최소한 4 시간 전에는 카페인이나 술은 피해야 한다.

 

      <Healthy Years, July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