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의학문고
뉴스레터

뉴스레터

* 자신을 사랑하며, 긍정적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3-08 08:56 조회649회 댓글0건

본문

    자신을 사랑하며, 긍정적인 감정 계발하기

 

 

     명절이나 기념일을 맞이하면서 겪는 감정들이 있게된다. 

     긍정적인 감정일수도 있으나, 부정적인 감정, 특히 최근에 사랑하는 사람을 먼저 떠나보낸 경우에는 더욱 좋지 않은 감정이 클 수 있다.

     

     슬픔을 억누를 필요는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그러나 슬픔 감정에 대응할 긍정적인 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다면, 당장 어떤 이득을 보기보다는 나중 어려운 시간에 닥쳤을 때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긍정적인 감정이 정신건강은 물론 신체적인 건강 특히 혈압, 심장병 또는 면역력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한다. 긍정적인 감정은 우울한 증상을 완화시켜주면서 스트레스로부터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일부러 행복하다고 하면서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려는 노력이 그리 쉽게 성공적일 수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기서 긍정적인 감정에 대한 계발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감정이입, 희망과 기쁨을 마음에 간직할 수 있는 연수회(workshop)를 가질 필요가 있게되면서 외로움과 같은 감정으로부터 벗어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부정적인 경향을 갖고 태어난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일이 잘 안 풀릴 때에는 자포자기하는 경향을 보여주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긍정적인 감정 계발을 통하여 부정적인 경향에 대한 발란스를 맞출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가깝게 지내면 외로움으로부터 멀어지게 될 것이다. 

 

     다음의 세 가지 방법이 도움이 될 것이다.

 

 

   1) 긍정적인 칼렌더를 만들기 : 달력에 의도적으로 긍정적인 것들에 대하여 적어놓는다. 

     한 두 달이 지난 다음에 다시 들여다보면서 긍정적인 힘을 얻도록 한다.

     예로, 오늘 무슨 일로 기분이 좋았는가? 크고 작은 것 3 가지를 적어본다. 좋은 음식, 좋은 친구, 도움을 주는 이웃, 운동, 웃으면서 자연의 고마움을 느껴본다.

 

 

   2) 긍정적인 경험을 음미해본다 : 긍정적인 기억을 다시 한번 재충전하면서 뇌에 박아 놓는다. 최소한 20초 동안은 음미해보아야 한다. 

     생각으로 끝내지 말고, 말로 표현해본다.

     예로, 정말로 좋았다,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주었다 라고 말하면서 눈을 감고 깊이 음미해본다. 

     또한 상대방이 감사의 표시를 해 올 때는 진심으로 받으면서 악수나 포옹까지 한다면 긍정의 물질인 옥시토신이 분비된다.

 

 

   3) 긍정적인 구절로 하루를 시작한다 : 희망적인 언어는 당신에게 호의적인 감정을 심어주면서 긍정적인 생각, 행동 및 태도로 이어질 수 있게된다. 

    “긍정적인 것들을 보고 있다”, “나는 오늘 친절하게 될 것이다”, “행복하게 될 것이다”.

 

      <Healthy Years, February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