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의학문고
뉴스레터

뉴스레터

* 해양자원 보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4-05 08:13 조회617회 댓글0건

본문

     : 당신의 건강과 해양 건강을 위한

 

 

     해산물 특히 생선은 고농도의 영양식으로 꼽힌다. 생선은 완전한 단백질로 당신의 몸에 필요한 모든 아미노산을 공급해줄 수 있다. 단지 3 온스의 연어는 단백질 일일 필요량의 40%나 공급해줄 수 있다. 

 

     낮은 생선의 결합조직은 가금류, 쇠고기, 또는 돼지고기에 비하여 소화가 쉽다. 생선에는 포화지방산이 낮게 들어있어 심장 건강에도 좋다. 생선에는 중요한 비타민과 광물질들이 들어있다. 비타민-B12를 비롯하여 다른 B-비타민들이 들어있고, 아연, 철분 및 옥소도 들어있다. 

     

     그러나 오염된 바다로부터 생선들이 오염되어있고, 특히 엄청난 양의 플라스틱과 오염물질들로 덮여있는 해양상태에 대하여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한 바 있다.

 

     생선을 섭취할 때에는 어떤 생선이 어떻게 잡혔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한 예로 참치는 낚시로 잡은 것이면 좋고, 일주일에 6 온스 이상은 섭취하지 않으면 좋을 것이다. 

     자연산 생선이 양식한 어류에 비하여 더 안전하고 질이 더 좋다. 여기에 작은 생선들, 예로 멸치나 정어리는 큰 생선들에 비하여 좋지 않은 물질들로 덜 오염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큰 생선들은 작은 생선들을 잡아먹으며 또한 오래 살기 때문에 해로운 물질들이 더 높은 농도로 축적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생선에 대한 보고 : 기름진 생선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적게 섭취하는 사람들에 비하여 심근경색증이나 뇌졸중에 덜 걸린다는 관찰보고가 있다. 

     2017년도에 이루어진 16개의 종합적인 분석에 의하면, 생선을 더 많이 섭취한 그룹에 속하는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 발생에서 18%나 더 낮았다는 것이다. 

 

     생선에 포함된 오메가-3는 혈관 건강에 좋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오메가-3는 혈병 형성을 막아주면서, 심장의 부정맥에도 좋게 작용하고, 염증을 내려주면서 중성 지방도 내려주기 때문이다. 

     과학자들은 오메가-3가 뇌 건강에도 좋게 작용한다고 말하고 있다.

 

     MRI를 통한 조사에서 밝혀진 것은 구운 생선(기름에 튀기지 않은)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뇌의 회백질 용량이 더 커져있음을 관찰한 것이다. 

     

     다른 조사에 의하면, 생선 기름이 류마치스 관절염, 황반 변성, 당뇨성 망막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여기에 생선을 자주 섭취하는 노인들은 생선을 잘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하여 평균 2.2년을 더 오래 살고 있음이 관찰되었다고 한다.

 

 

   생선 기름보다는 생선 : 오메가-3를 섭취하는 더 좋은 방법은 생선 기름을 복용하는 것보다 생선을 그대로 섭취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이 학계의 입장이다. 

 

     이에 대한 조사결과는 일정하지 않다. 

     예로 2017년도에 이루어진 한 보고에 의하면 생선 기름 영양제를 복용한 사람들로부터 별다른 이익을 볼 수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심장병을 유발하는 높은 중성지방과 LDL 수준은 낮추어주면서 관상동맥 질환을 15%나 줄여주었다고 한다. 

     하여튼 의사가 추천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생선 기름 영양제를 통한 오메가-3 섭취보다는 생선 그 자체를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이 과학계의 입장이다.

 

 

     전세계적으로 양식 산업이 점점 커지고 있어 소비하는 해산물의 절반 가량이 양식을 통한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에 대하여 양식을 통한 생선의 건강에 대하여, 한 단체(The Monterey Bay Aquarium Seafood Watch Program)에서 발행한 BAP 증서를 통하여 이를 알아볼 수 있다(BAP=Best Aquaculture Practice).

 

      <Healthy Years, March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