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의학문고
뉴스레터

뉴스레터

* 정구나 탁구와 같은 라켓 운동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8-16 06:58 조회494회 댓글0건

본문

    정구나 탁구와 같은 라켓 운동의 효과

 

 

     몸과 마음에 좋은 라켓 운동, 예로 정구나 탁구는 노인들에게 이상적인 운동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운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는데 좋게 작용한다. 

 

     라켓 스포츠는 여러 가지의 움직임을 동반하면서 다른 사람들과의 유대관계를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된다. 다른 운동에서 보기 힘든 측방 움직임도 라켓 스포츠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움직임이 되면서 균형감각과 체중 옮기기로 인하여 낙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요즈음은 플라스틱으로 된 공(pickleball)을 라켓으로 쳐서 넘기는 새로운 운동이 인기를 얻고 있다.

     충격을 덜 주는 이런 공들을 이용하는 운동은 노인들에게는 안성맞춤이라고 볼 수 있다. 실내 또는 실외에서 할 수 있는 이 운동은 쉽게 배울 수 있으며 배드민턴이나 정구장을 이용할 수도 있다.

 

     단식 정구는 너무 힘이 들기 때문에 노인들에게는 복식 정구를 추천하게 된다. 

     정구를 처음으로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정구 레슨을 받는 것이 좋을 것이다. 상당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정구 복장과 정구화도 따로 마련하는 것이 추천되고 있다. 

     정구장은 쿠션이 있음으로 무릎에 보호작용을 하게된다. 미국 정구협회에서는 65세 이상 된 노인들에게 정구를 가르쳐주면서 추천하고 있다.

 

     탁구는 라켓 운동 중에서 다른 라켓 운동에 비하여 비교적 덜 강력한 운동경기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뇌에는 아주 좋게 작용하는 운동이다. 눈과 손 사이의 협동 기능을 증진시켜주고, 빠르게 움직이는 탁구공을 따라 잡을 수 있는 반사작용과 함께 기민성도 증진시켜주게 된다.

 

     라켓 스포츠를 즐기면서 상해를 방지하려면, 맞는 운동화와 측방 지지를 도와주는 장비와 함께 시합을 시작하기 전에 간단한 유산소 운동으로 준비운동을 하면서 워밍업을 해주는 것이 좋다.

     여기에 허리를 너무 뒤로 굽히는 동작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Healthy Years, June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