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의학문고
뉴스레터

뉴스레터

* 수면은 양보다 질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1-08 07:25 조회24회 댓글0건

본문

     수면에 대한 지침들을 보면 하루 밤에 8시간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되어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지침이고 사람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사람에 따라서 수면 시간은 다 틀릴 수 있으나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어린이들은 성인들에 비하여 좀 더 오랜 시간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노인들은 잠에서 자주 깨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노인들은 잠들기에도 힘이 들고, 지속적인 잠을 자기 쉽지 않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잠을 자고 난 다음 날에 어떤 몸의 느낌과 기능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이다.

 

     노인들이 잠을 잘못 자는 이유는 단순히 늙어가기 때문은 아닌 것이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 불면증과 함께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노인들이 잠을 잘못 자는 가장 흔한 이유인 것이다. 

     노인들의 불면증인 경우에는 잠들기에도 힘이 들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잠을 자지 못하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잠드는데 40분이나 걸리면서 하루 밤에 여러 번에 걸쳐서 잠에서 깨어났다가 다시 잠들기 어렵게 된다. 

     그 결과 이튿날에는 피로감을 갖게되면서 정신 집중이 잘 안되면서 안절부절하게 된다.

 

     가끔 좋은 잠을 자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게된다. 예로 이혼을 했다든지, 새집으로 이사를 갔다든지 여러 가지의 이유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는 해당되는 스트레스가 없어지면 다시 양질의 잠을 잘 수 있게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만성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노인들은 바닥에 깔려있는 신체적이거나 정신적인 문제를 갖고있는 경우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예로 갖고있는 스트레스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했을 때, 또는 과한 음주생활이나 늦은 시간까지 카페인 음료를 마신다거나, 또는 복용하고 있는 약들로부터 올 수 있는 부작용을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또 하나의 수면부족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Obstructive Sleep Apnea=OSA)을 갖고있는 노인들이 많이 있다. 한때, 이 병은 남자들에게 오는 병이라는 인식이 있었으나 점점 더 많은 여성들 특히 갱년기후의 여성들로부터 보게된다. 

     남녀 비율은 2 : 1 정도라고 보면 된다. 많은 경우에 OSA에 대한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특히 여성들로부터 이런 현상을 더 많이 보게된다.

 

     남자들은 OSA의 주증상인 코골이를 발견하는 것은 같이 잠을 자는 여성들로부터 알게되면서, 병원을 찾게되는데 반하여 여성들의 코골이는 발견하지 못한 채, OSA의 다른 증상들인 피곤하고 스트레스가 심하다는 호소를 하게됨으로 OSA 대신에 다른 원인들을 찾아보게 되는 것이다.

 

 

   OSA, 가정에서 알아내기 : OSA로부터 오게되는 코골이는 숨이 막히면서 헐떡거리는 소리를 내는 특징을 갖고 있다. 

     하루 밤에 여러 번에 걸쳐서 숨을 쉬지 않으면서 헐떡거리는 경우가 있다면 OSA를 의심해보아야 할 것이다.           iPhone을 통한 이동신 app을 사용하거나 Android를 사용해서 잠자면서 코고는 상태와 숨이 막혀서 헐떡거리는 소리를 기록해놓은 수 있다.

     녹음기를 사용해도 될 것이다. 의사를 통한 기구를 통한 방법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대부분 의료보험의 혜택을 볼 수 있다.

 

 

   불면증 해결책 : 밤에 좋은 잠을 자지 못한다면,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인 건강상에 문제를 안게될 것이다. 생활습성을 잘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만일 비만증이면서 OSA를 갖고있다면, 체중을 줄이면 많은 도움을 받게될 것이다. 늦은 시간에 카페인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하며, 스트레스를 피하는데 특히 저녁 늦은 시간에 더욱 조심해야 할 것이다.

 

     수면위생, 수면환경의 중요성은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으며 규칙적인 취침시간, 적절한 운동량을 지키면서 밤늦은 TV 시청이나 컴퓨터 또는 스마트 폰 사용을 금해야 한다.    

     침실 온도를 70도 정도에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

 

      <Healthy Years, August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