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의학문고
뉴스레터

뉴스레터

* 정형외과 문제에 줄기세포 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3-06 08:37 조회10회 댓글0건

본문

     관절 대치 수술 대신에 줄기세포를 관절에 주입시켜서 상해된 조직을 대치시키면서 치료가 될 수 있다면 이상적일 것이다.

 

     현재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골 재생을 시도하는 치료법이 개발 중에 있다. 그러나 줄기세포를 어떻게 마땅하게 치료에 도입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을 지에 대한 문제를 풀기는 그리 쉽지 않다.

 

     줄기세포는 특정한 목적에 부합할 때 그 조직에 맞는 세포들을 증식시켜줄 수 있게된다. 그러나 생각처럼 쉽지는 않은 실정이다. 특히 성인 줄기세포는 특정 조직에 맞아야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된다.

     예로 조혈 줄기세포는 골수에서 이에 맞는 적혈구, 백혈구 및 혈소판을 만들어낼 수 있게된다.

 

     정형외과 문제들인 무릎 메니스쿠스, 회전 근 파열 및 허리통증에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성공적인 치료가 가능하다고 한다. 

     일반인들은 물론 직업 운동선수들도 이를 환영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넘어야 할 과제들은 남아있다.

 

     환자 자신의 줄기세포를 이용할 때 자가 이식이라고 한다. 

     많은 클리닉에서는 당신의 둔부로부터 골수를 얻은 후, 여기에 포함된 줄기세포를 쓰게된다. 적절한 처리를 마치면 2만 여 개의 세포를 쓸 수 있게된다. 그렇지만 아직도 풀어야 할 문제점들은 많이 있다고 보여진다.

 

     문제는 무릎 메니스쿠스 파열 치료에 들어가는 줄기세포 경비가 7천 달러인데 아직 보험처리가 안 된다는 것이다. 

     여기에 이런 치료의 안전성과 효과가 아직 FDA의 인가를 받지 못한 바 있다. 

     줄기세포 치료로 정형외과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은 초기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편 FDA에서 허락한 연구조사가 진행중인데, 이런 리서치에 참여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Healthy Years, November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