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의학문고
뉴스레터

뉴스레터

* 불면증 치료에 인식행동 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3-14 06:46 조회32회 댓글0건

본문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잠드는데 시간이 걸리고, 밤중에 깨어나거나 아침에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게 되면서 낮에 겪는 스트레스로 고생하게 된다.

     노화는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나 그 이유만으로 불면증을 겪는 것은 아니다. 

 

     노인이 되어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각종 만성질병에 대한 여러 가지의 약을 복용하게 되는데, 이 자체가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게된다. 

     여기에 전립선 비대증을 갖고있는 남자들은 밤중에 소변을 보기 위해 잠에서 깨어나게 되고, 갱년기를 맞이한 여자들은 땀을 흘리면서 잠에서 깨어날 수 있다. 

     

     또한, 수면중 무호흡증은 남녀 모두에게 오는데 밤에는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서 낮에는 졸리거나 우울해지면서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

 

     왜 잠을 못 자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것만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게된다. 

     한편 불면증 자체로 인하여 잠을 못 자게된다.

     여기에 불면증을 위한 인식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for Insomnia=CBT-I)가 약물을 쓰지 않고, 근저에 깔려있는 문제에 접근하면서 불면증에 대처하는 방법도 있다.

 

     미국의 한 전문기관(NIH)에서는 불면증에 제일 먼저 시도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CBT-I를 추천하고 있다. 

     본인은 인식하지 못하면서 저녁에 전자판 타블렛 퍼즐을 풀고 있다면, 그 자체가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고, CBT-I로 이를 확인 받게된다.

 

 

   CBT-I로 좋은 잠자기 : 인생을 살다보면 갑자기 찾아오는 스트레스가 있게된다. 이혼을 했다든지,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기 때문에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게된다.

     꼬여진 생각과 생동을 바로 잡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게 된다. 

     이때 CBT-I는 “어떻게 잠을 다시 잘 수 있는지”에 대한 재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CBT-I로 환자는 잠겨있는 믿음과 습관이 잠을 못 자게 하는 지 알게 해주면서, 이를 이길 수 있는 기술을 얻게 해준다. 잠 일기를 꼼꼼하게 써야 한다.

 

     치료자는 이 일기를 보면서 어떤 행동들이 잠을 방해하지는 찾아내면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테크니크를 알려준다. 

    

    잠 일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된다.

 

 

   * 몇 시게 잠자리에 갔으며, 잠드는데 얼마 나의 시간이 걸렸나?

   * 몇 시게 깨어나서 하루를 시작하나?

   * 하루 밤에 몇 번이나 잠에서 깨어나나?

   * 얼마 나의 커피와 술을 언제 마시는지?

   * 갖고있는 스트레스의 수준은?

   * 언제 어떤 약을 복용했는지/?(https://tinyurl.com/ya7cot6)

 

 

   CBT-I 치료사 찾기 : 불면증을 위한 인식행동 치료사를 찾을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이다(Society of Behavioral Sleep Medicine, www.behavioralsleep.org). 

     

     그러나 혁신적인 온라인 CBT-I를 찾는 방법도 있다. 특히 얼굴을 마주 대하면서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 도움이 된다. 

 

     다음과 같은 예가 있다.

 

   *www.cbtforinsomnia.com으로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을 끊게 해주면서 개인적인 feedback을 얻게된다.

   *SHUTi(www.myshuti.com)으로 스스로 도움을 얻게되면서 전문인을 통하여 온라인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www.freecbti.com으로 우수한 교육자료들을 얻을 수 있게된다.

 

      <Healthy Years, November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