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의학문고
뉴스레터

뉴스레터

* 노인들을 위한 안전 운전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5-08 06:00 조회7회 댓글0건

본문

   신형 차종들 : 요즈음에 나오는 차들은 옛날에 보던 차들과는 다른 점들이 너무 많이 있다. 

 

     한 차를 조심해서 타다보면, 상당히 오랜 세월이 지나게 된다. 그런데 새 차를 사야할 경우도 생길 것이다. 새 차는 전데 타던 차에 비하여 새로운 장치들이 달려있을 것이다. 

     예로 자동 주행 속도 유지장치(cruise control), 사각지대 경고장치, 조절되는 백 미러 및 운전석, 셀 폰 연결장치, 운항 장치(navigation), 인공위성 수신장치 및 라디오 및 CD 사용장치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최근에는 유 튜브(you tube)까지 장치된 차도 나오고 있다.

 

     이런 신종 차를 구입해야 하는 경우에는 자동차 판매업자로부터 철저한 교육을 받은 후 익숙하게 새 차를 운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자신감이 없다면, 신형 차를 구입하는데 신중해야 할 것이다.

 

 

   옳은 운전 적응능력 : 미국 노인협회, AARP, AAA 및 미국 작업 치료 협회 등에서는 옳은 운전 적응능력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CarFit)을 내어놓은 바 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자신에게 보다 안전하게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도 안전하게 운전을 좀 더 오래 동안 할 수 있게된다고 한다. 

     인터넷(www.car-fit.org)에 들어가면 12 가지의 안전 조항들이 있다. 

   

     그 중에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 백 미러들이 잘 놓여있는 것만으로도 사각지대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게된다.

 

   * 가스 페달이나 브레이크를 밟는 자세 역시 중요하다. 전체 발 대신에 발가락으로 운전하는 경우에는 다리가 피곤해지면서 반응속도가 느려지게 된다.

 

   * 운전대와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심각한 상해를 피하려면, 운전대와의 거리를 최소한 10 인치 유지해야 한다.

 

   * Carfit의 보고에 의하면, 20%의 사람들이 운전대와 전면을 보는 각도가 옳지 않고, 37%의 경우에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

 

 

   옳은 운전에 대한 계획 세우기 : 곁에 있는 사람들이 당신의 운전에 대하여 잘 알고있을 경우가 있지만, 당신에게 이를 알려주기 꺼려하게 된다. 

     따라서 당신의 차에 손자들을 태우기 꺼려하는 경우에는 당신의 운전에 문제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어쨌든지 간에 당신의 운전 기술과 함께 이에 대한 도로 표시 등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노인들을 위한 운전 교실을 운영하는 곳이 있고(AAA, AARP 및 지역에 있는 운전학교), 경우에 따라서는 자동차 보험에서 이에 들어가는 경비를 대어주기도 한다.

 

     만약 낮이나 특히 밤중 운전을 줄여야 한다고 생각할 때에는 합승 이용(car pool)이나 대중교통 수단에 대하여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차편을 마련해주는 지역 노인 센터도 있을 수 있다. 

 

     또한 상업적인 서비스(Lyft, Uber)도 있다. 사용료를 걱정한다면, 자가용차를 유지하는 경비가 더 높을 수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사람에 따라서는 노인이 되더라도 운전에 문제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운전 은퇴를 해야할 경우도 있을 것이다. 

 

     운전 은퇴 준비에 대하여 한 전문기관에서는 다음과 같은 충고를 하고 있다.

 

 

   * 어떤 지역을 자주 가야하는 지

   * 어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지

   * 서비스 회사에 대하여 미리 알아보기

   * 운송 경비를 따로 마련하기 등이다.

 

      <Healthy Years, December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