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의학문고
뉴스레터

뉴스레터

* 코로나 바이러스나 다른 위기 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5-15 06:26 조회16회 댓글0건

본문

   코로나 바이러스나 다른 위기 때 오는 스트레스 대처법

 

 

     평소에도 뉴스를 보면, 작고 큰 스트레스를 받게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요즈음처럼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뉴스로 넘쳐나는 시기에는 저절로 걱정이 되면서 스트레스에 빠지게 될 수밖에는 없게된다. 

 

     이럴 때 오게되는 과도한 불안심리는 각자가 어떻게 해서라도 풀어가야 한다. 그러나 스트레스로부터 오게되는 건강문제를 생각해보면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할 것이다.

 

     불안증이나 우울증으로부터 시작되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정신 건강에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스트레스는 면역기능에 영향을 주면서 각종 질병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스트레스 반응으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면서 온 몸에 그 영향이 퍼질 수 있게된다 

     여기에는 신체적인 건강 뿐 아니라 정신 건강도 포함된다.

 

     COVID-19 판데믹(pandemic)에 대한 소식을 매일 접하면서 자신의 건강은 물론, 가족들, 친구들 그리고 사회 전반에 대한 위협 때문에 우리의 신체적 및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주게되는 것이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은 이런 시기에 절대로 필요하게 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 : 당신 시간의 대부분을 집에서 보낸다면, 스트레스로부터 당신을 보호해줄 생활습성에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다. 크게 3 가지이다. 운동, 건강식 및 양질의 수면이다.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내려주면서 무드를 높여주게 된다.

     적절한 양질의 수면 역시 아주 중요하다. 여기는 담배, 술 또는 다른 약물 등을 피하면서 균형 잡힌 건강식을 하면서 지나친 카페인과 단 음식 역시 피해야 한다. 

     새로운 생활습성을 도입한다면, 스트레스도 내려주면서 일반 건강에 유익하게 작용할 것이다.

 

     여기에 요가나 이완반응을 유도하는 방법을 집에서 한다면 좋을 것이다. 아주 간단한 이완 기술은 단순히 복식호흡을 하는 것이다.

 

 

   * 허리를 바로 펴면서 편안히 앉는다.

   * 코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 입으로 숨을 내쉬는데 이때 아랫배의 근육을 수축한다.

   * 이를 반복하면서 숨쉬는데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이런 호흡법은 미로신경(vagus nerve)을 통하여 가슴을 지나서 대장까지 자극을 주게된다. 이런 깊은 호흡법은 이완반응을 일으키면서 심장 박동수를 내려주면서 스트레스도 같이 내려주게 된다.

 

   마음챙김 방법 : 집에서 할 수 있는 또 한가지의 스트레스 관리 방법으로 마음챙김을 들 수 있다. 

     

     이는 당신이 처해있는 주변환경과 당신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잘 파악하고 있으면서 또한 시각적이기거나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를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통제밖에 있는 것들에 대한 판단을 하지 않는 방법이다. 

 

     이에 대하여 적절한 배움이 없는 경우에는 그리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그러나 그런 걱정거리를 지워버리면서 당신의 느낌을 통제할 수 있게 되도록 노력하면 언제인가는 가능하게 될 것이다. 많은 노력을 해야 스트레스를 내려줄 수 있게될 것이다.

 

     마음챙김 명상법을 제대로 배우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클래스에 참가하는 방법과 함께 온 라인으로 마음챙김 방식을 배울 수 있는 길도 있다. 

     예로, Headspace, Smiling Mind 및 Breathe and Think 등이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June 202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