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당신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07-12 00:59 조회1,590회 댓글0건

본문

    당신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약 배합 : 리서치에 의하면, 영양제나 약들의 복용으로부터 원치 않는 약물의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약을 복용하고 있는 미국 노인들 6명중의 한 사람은 복용하고 있는 약들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건강에 위협을 끼칠 수 있다는 보고(JAMA Internal Medicine, March 21, 2016)가 있다. 

 

     2005년부터 2011년 사이, 2천 200명의 노인들을 상대로 진행한 조사에서, 참가한 사람들은 점점 많이 복용하는 약들과 영양제로부터 올 수 있는 약물들의 상호작용으로부터 해를 입을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특히 5가지 이상의 약물이나 영양제를 복용하는 경우에 부작용이 53%로부터 67%로 늘어났다는 것이다. 

     55세 이상의 병원에 입원하는 사람들의 5%가 약의 부작용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대하여는 여러분의 의사나 약사들에게 문의를 하는 것이 좋으며, 절대로 복용하고 있는 약들을 스스로 끊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 어지럽고, 균형감각에 문제가 있을 때

   * 불안하고 우울함이 2주 이상 지속될 때

   * 소화불량, 배뇨이상, 설사나 변비가 있을 때

   * 피부에 발진이 날 때

   * 두통이나 근육통이 있을 때

   * 혈압이나 심장 기능에 이상이 있을 때

   * 호흡곤란이 있을 때

   *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을 때


   * 약물이 맞지 않으면, 인식이나 행동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고, 신체적인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약의 사용과 공급은 항상 변하고 있다. 새 약들의 안정성과 효과도 변하고 있지만, 환자들 자신들도 변하게 된다. 

     예로, 체중, 음식, 흡연여부, 운동수준, 건강상태, 수술여부 및 정신적이거나 감정적인 변화 역시 변하게 된다. 

     새 약을 복용하게 되면, 지금까지 복용하고 있던 약들의 약효에도 변화가 올 수 있게된다. 

     예로 진통제로 쓰여지는 약(codeine)이 항우울제(prozac)에 의해서 그 약효가 막혀질 수도 있게된다.

 

     노인들은 젊은이들에 비하여 약물에 대한 신체적인 반응이 다를 수 있다. 특히 몇 가지의 건강상 문제를 갖고있으면서 여러 가지의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다. 

 

     다음의 몇 가지 요소들은 약물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낮은 수분 양 : 노인들은 낮은 수분 양을 갖고있을 경우가 종종 있게되면서 몸에 있는 약물의 농도가 더 높게 나타날 수 있게된다.


   * 높은 체지방 : 이 역시 약물이 몸 안에 오랜 시간 머무르면서 약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게된다.


   * 신장이나 간 기능에 오는 변화 : 이 기관들은 약을 몸으로부터 내어보내는 기능을 갖고있는데, 이 기관의 문제점은 약물 배설이 늦어지게 된다.


   * 다수의 건강상 문제점들 : 의사와의 소통에서부터 약물간의 상호작용 또는 많은 약들을 복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간과할 수 없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October 201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