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수면 무호흡증은 우울증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08-16 06:57 조회1,562회 댓글0건

본문

   수면 무호흡증은 우울증과 인식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미국인들의 경우, 수면 무호흡증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2천 5백만이나 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면, 이는 뇌 건강에 주요 위험요소로 간주되고 있다. 

 

     수면 무호흡증은 고혈압, 뇌졸중 심장질환 및 당뇨병 발생위험을 높여 주게된다. 여기에 아직 수면 무호흡증으로 진단을 받지 않은 사람들의 상당수가 정신적인 어려움, 예로 집중장애, 결정 내리기 어려움, 나쁜 기억, 우울증 및 스트레스로 이어지게 된다.

 

     미국인들의 경우, 수면 무호흡증을 갖고있는 사람들의 상당수가 비만증을 갖고 있다. 

     이에 대한 진단이 늦어지면, 뇌손상으로 이어지면서 인식기능 장애, 우울증은 물론 알츠하이머병으로도 이어질 수 있게된다. 

 

     그러나 수면 무호흡증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이 있음으로 이에 대한 진단과 함께 대책을 마련하면 좋을 것이다.

 

     수면 무호흡증이란 잠자는 동안 기도가 주기적이면서 반복적으로 막히게 된다. 목구멍의 근육이 늘어지면서 기도가 좁아지면서 일시적으로 호흡을 막아주기 때문에 크게 코골이를 하면서 공기를 흡입하려는 자세로 반복해서 잠에서 깨어나게 된다. 

     

     아침두통, 입마름, 목 아픔 및 낮에 졸게 되는 일이 반복되면 수면 무호흡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다음과 같은 생활습성의 변화로 수면 무호흡증으로 발전하게 되는 위험율을 낮추어줄 수 있다.

 

 

   * 체중감소 : 많은 경우에 과도한 체중이 목을 조이면서 수면 무호흡증으로 발전하게 된다. 과체중으로 인한 지방질이 목의 기도를 압박하면서 기도가 좁아지게 된다. 

     체중감소는 수면 무호흡증의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

 

   * 고혈압 치료 : 고혈압 환자의 33%, 그리고 고혈압 치료가 잘 안 되는 사람들의 80%가 수면 무호흡증을 갖고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치료가 어려운 고혈압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수면 무호흡증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 금연 : 흡연은 수면 무호흡증과 함께 심혈관질환 및 뇌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술로부터 멀리 : 음주 특히 취침시간 전에 마시는 술은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을 높이게 된다. 술을 많이 마시면, 인후의 근육에 이완이 오기 때문이다.

 

   * 알레르기 : 알레르기가 염증을 초래하면서 호흡에 곤란을 줄 수 있게된다.

 

   *생리적 식염수 세척이나 입에 테이프를 부쳐서 기도를 확보하도록 한다.

 

   * 수면 자세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 뒤로 똑 바로 자는 자세는 수면 무호흡증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으로 옆으로 자거나 또는 머리 쪽을 높게 하는 자세로 잠을 자는 것이 좋다.

 

   * 수면 위생에 대한 대책 :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규칙적인 수면시간이 중요하고 과도한 카페인을 피하고 과도한 음식물 섭취도 피하도록 한다.

     수면 무호흡증에 대한 치료로는 지속적인 양압 기도 압력장치(CPAP)이나 기도에 대한 치료술을 통하면 효과를 볼 수 있게된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November 201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