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8 개의 단순한 방법으로 기억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08-23 05:02 조회1,568회 댓글0건

본문

    8 개의 단순한 방법으로 기억력에 도움

 

 

     최근의 조사에 의하면, 많은 노인들이 배우려는 노력을 하고있지만, 정확한 기억을 유지하는 데에서는 부족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한 전문지(Restorative Neurology, Jan 2016)에 의하면, 노인들이 기억을 제대로 유지하려면, 능동적으로 학습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늙어가면서도 인식기능을 최고도로 유지하려면 그 동안 편안하게 유지해오던 영역으로부터 벗어나서 더 넓은 곳으로 자신의 영역을 넓혀가야 한다는 것이다. 노인들이 이런 노력을 하게되면 기억력과 함께 뇌 전체의 기능에도 개선이 오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개념은 신체적인 힘을 키우기 위해서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심장 박동수를 높이면서 땀을 흘리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두뇌의 힘을 얻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부단히 배우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기억은 암호화하는 입력과정, 입력된 내용을 저장하는 과정 그리고 입력과 저장된 기억을 회상해내는 과정이라는 세 단계를 거치게 된다. 

     

     노인들의 겪는 기억의 문제는 첫째인 입력 단계와 세 번째의 회상단계에서 발생한다. 여기에는 집중력과 함께 초점을 찾는 자세가 필요하면서 기억한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런 과정들은 노인들에게는 그리 쉽지 않을 수 있다. 

     첫 단계의 입력이 제대로 되면, 세 번째 단계의 회상에도 도움이 된다.

 

     신체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건강 역시 기억유지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좋지 않은 영양상태, 불면증과 함께 다른 만성 질환들이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청력장애나 희미한 시력 역시 기억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우울증, 불안증 또는 심각한 스트레스는 집중력을 떨어뜨리면서 기억력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노인이 되면, 기억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다른 건강상의 문제점들에 대하여 최선의 대책을 마련하면서 좋은 기억력을 유지하려는 능동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8 개의 방법이다.

 

 

   1) 집중하라 : 한 가지에만 집중하면서 주변의 다른 것들에 대하여는 멀리하라

 

   2) 조직하라 : 카테고리에 따르는 정보를 한 가지 묶도록 한다.

 

   3) 단순화 시켜라 : 입력되는 정보를 나누면 도움이 된다. 예로 125833976을 125-833-976으로 나누어 본다.

 

   4) 새 정보를 전의 정보와 관련 시켜라 : 예로 새 사람의 이름이 당신의 동생 이름과 같다면, 이 둘을 연결시킨다.

 

   5) 몇 가지 감각을 동원하라 : 보고, 읽고, 써 보도록 한다.

 

   6) 상상력을 동원하라 : 예로 3시 병원 진료를 시계의 3시에 맞추도록 한다.

 

   7) 연습하라 : 새로운 방법이 아니다.

 

   8) 기억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선택하라 : 달력, 스마트 폰, 메모지 등은 사용한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November 201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