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NEWS BRIEFS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10-11 05:08 조회5회 댓글0건

본문

   * 여성들이 복용하는 칼시움 보충제는 치매 위험을 높일 수 있다 :  

 

     골다공증에 대한 대비로 섭취하는 칼시움이 여성들의 치매 위험을 높여줄 수 있다고 한다(Neurology, Aug 17 2016). 

 

     70세-92세 사이의 건강한 여자들 700명 중 98명이 칼시움 보충제를 복용하고 있었다고 한다. 

     5년에 걸친 조사 후에 이들에게 기억과 사고능력에 대한 조사를 하였는데 이들 중 447명이 두뇌 CT 촬영을 한 바 있다. 

 

     이들 중 칼시움을 복용하는 사람들로부터는 뇌로 가는 혈류가 떨어지는 양상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치매위험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에 골다공증에 대비로 칼시움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담당 의사와 상의해보라는 충고를 하고 있다.

 

 

   * 미국인들, 부족한 우울증 치료

 

     4만 6천 명의 미국인들에 대한 조사에서 우울증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8%에 이른다는 데이터가 있는데 이들의 1/3에서만 우울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고있다는 것이다(JAMA Internal Medicine, Aug 29, 2016). 

     많은 사람들이 가벼운 우울증에 대한 약을 복용하고 있는데, 실은 중간정도나 심한 우울증 환자에게 더 필요한 약이라는 것이다. 

 

     심각한 우울증을 갖고있는 사람들의 22% 중 약 절반은 정신병 의사나 심리학자와 같은 전문인들로부터 치료를 받고있지 않다는 것이다.

     미국인들 중 소수민족에 속하는 사람들이 가장 낮에 우울증 치료를 받고있는 반면에 메디케어나 메디케이드 환자들이 우울증 치료를 많이 받고있다고 한다.

 

 

   * 중년의 과체중은 뇌의 노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보인다

 

     20세-87세 사이의 성인들 473명이 참가하여 체질지수와 MRI를 통한 뇌 조직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았다(Neurology of Aging, July 27, 2016). 

     그 결과 참가자들 중 40세-50세 사이에 과체중인 사람들은 뇌의 백질(white matter)이 수축됨이 관찰되었다는 것이다. 

     이들의 백질 수축은 10년이나 연상인 사람들과 비등할 정도였다는 것이다. 

     앞으로 더 많은 리서치가 있어야겠지만, 중년의 과체중은 피하는 것이 옳을 것으로 보인다.

 


   * 빈혈을 갖고있는 뇌졸중 환자는 사망률이 높다 : 

 

     한 전문지(Journal of American Heart Association, Aug 17, 2016)에 의하면, 노인들로 빈혈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정상인들에 비하여 뇌졸중을 갖게될 경우 일년 내에 사망할 위험율이 거의 두 배나 더 높다는 것이다. 

 

     2만 2천 명에 대한 20개의 리서치에 대한 고찰에서 평균 나이 77세의 노인들 중 8천명의 뇌졸중 환자가 있었다고 한다. 이들 중 25%가 빈혈을 갖고있었다고 한다. 

     빈혈 여부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December 201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