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뇌의 적응력에 중요한 신경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11-22 06:45 조회1,233회 댓글0건

본문

    뇌의 적응력에 중요한 신경단위의 가소성을 올려주는 방법들

 

 

     건강한 뇌는 새로운 정보나 주어진 상황에 잘 적응할 뿐 아니라 상해, 질병 및 스트레스로부터 오는 나쁜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면서 뇌 세포의 재생이나 뇌 세포들 간의 연접을 다시 복구시켜주게 된다. 

     이를 두고 신경단위의 가소성이라고 하며 노화가 진행되면서 뇌 세포의 가소성을 제대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뇌의 회로는 정지해있는 것이 아니고 변화와 재조직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건강한 사람들의 뇌는 평생에 걸쳐서 주어진 환경, 새로운 정보획득 및 신체활동 등 여러 요소들에 대한 적절한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다.

 

     뇌 세포의 가소성이란 새 신경단위를 만들어내기도 하지만, 뇌 세포들 간의 새로운 연접도 이루어낸다. 

     건강한 마음을 유지하는데 절대로 필요한 요소이면서 뇌의 적응력을 유지하는데 필요하기 때문에 노화가 진행되면서 또한 뇌졸중과 같은 질병이나 스트레스로부터의 회복, 또는 알츠하이머병 발생위험을 낮추는 데에도 필요한 것이 뇌 세포의 가소성인 것이다.

 

     신경발생(neurogenesis)에는 복잡한 여러 요소들이 있게된다. 건강한 뇌 기능을 유지하면서 나쁜 결과를 피하려면, 다음의 몇 가지 중요한 내용들에 대한 균형 있는 추진이 있어야 할 것이다.

 

 

   * 운동 : 정기적인 유산소 운동은 인식능력을 높여준다. 또한 뇌의 성장요소를 증강시켜 해마의 신경발생 촉진시켜줌으로 기억력에 도움을 준다. 

     담당의사의 허락 하에 하루에 30분씩 일주일에 5번 유산소 운동을 하면 좋다.

 

   * 명상 : 조용하게 앉아서 떠오르는 생각과 느낌을 호흡으로 초점을 바꾸는 마음챙김 명상을 하면 뇌 세포들 간의 연접을 도와주면서 기억, 감각처리 및 집중력을 올려주게 된다.

 

   * 건강 관리 : 정기적인 의사의 진찰을 받으면서 갖고있는 건강상의 문제점들을 돌보아야 한다. 

     예로 비만증은 염증과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을 올려주어 신경발생을 저해하면서 뇌 세포의 가소성에 나쁘게 작용한다.

 

   * 적절한 수면 생활 : 하루 밤에 7시간-9시간의 양질의 수면은 뇌를 건강하게 해주면서 뇌의 위축을 막아준다.

 

   * 스트레스에 대한 대책 :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신경발생을 저해하면서 뇌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어 치매 발생위험을 높여주게 된다. 

     이완반응을 가져오는 요가, 명상법, 유도 영상법 등을 하면서 좋아하는 음악을 들어도 좋다. 

     여기에 뜻이 통하는 친구, 가족 또는 애완동물과 지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 주요 우울증에 대한 치료 : 우울증이 신경발생을 내려주면서 기억과 인식에 나쁘게 작용한다. 

     이에 대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노어 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및 도파민을 올려주는 항우울제 사용은 신경발생에 도움을 준다.

 

   * 지능 자극 : 새롭고 도전적인 과제를 주면 새로운 뇌 세포 생성과 뇌 세포들 간의 연접을 도와준다는 리서치 결과가 있다.      외국어를 공부하던지, 감성을 자극하는 음악을 듣던지 아니면 낯설고 새로운 곳에 여행을 가면서 뇌에 자극을 주면 된다.

 

   * 단식 : 리서치에 의하면 단식을 하게되면 신경성장요소가 증가하면서 신경발생으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담당의사와 상담 아래 진행해야 한다.

 

   * 오메가-3 섭취 : 저칼로리에 균형 잡힌 음식생활을 하면서 생선, 아마씨 또는 호두 등을 통하여 오메가-3를 섭취하면 좋다 염증을 내려주면서 뇌에 좋게 작용한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February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