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어떤 종류의 우울증인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1-10 10:15 조회1,166회 댓글0건

본문

   어떤 종류의 우울증인지 알고있어야

 

 

     미국인 10명 중 1명이 앓고있는 무드 질환인 우울증은 복잡한 정신질환이면서 특이한 여러 형태를 보여주게 된다. 

 

     우울증 중 가장 흔한 것은 주요 우울증 장애(MDD)이면서 18세 이상의 미국인들 7%가 앓고 있다. 그 이외에도 여러 종류의 우울증이 있어 증상과 치료에서 각각 다른 접근을 해야한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우울증인지 알고있어야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게된다.

 

     우울증이란 정신은 물론 신체에도 영향을 끼치는 상태로,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과의 인간관계에서 어느 기간보다 길게 지속되는 우울증이라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우울증에 대하여 당신이 할 수 있는 생활습성에 오는 변화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 

   1) 우선 당신의 느낌에 대하여 다른 사람들과 상의해야 한다. 

   2) 운동을 하면 뇌에 작용하는 화학물질은 올려주어 무드를 높여준다고 한다. 

   3) 건강한 생활습성으로 충분한 잠을 자고, 건강식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내려주는 방법을 찾도록 한다. 술과 담배는 금한다. 

   4) 긍정적인 사람들과 같이 지내도록 한다. 당신에게도 긍정적인 에너지가 전달될 것이다. 

 

     다음과 같은 우울증들이 있다.

 

 

   * 주요 우울증 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MDD) : 이 우울증은 정상적인 무드로부터 수주 후에는 낮아진 무드로 몇 주간 지속되면서 낮은 에너지와 기능상 문제를 야기하면서 평소에는 즐기던 일들에도 흥미를 잃게되면서 즐거움으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항우울제와 심리치료를 통하여 효과를 볼 수 있다.

 

   * 계절적 정서장애(Seasonal Affective Disorder=SAD) : 이 우울증은 주로 겨울철 햇볕을 덜 받을 때 발생하게 된다. 심각한 우울증 증세를 보여주지만 빛 치료로 효과를 보게된다. 

     전조명(full spectrum light)에 매일 15분-30분간 노출되면 효과를 얻게된다. 때로는 약물치료도 필요하게 된다.

 

   * 분만 후 우울증 : 여자들이 분만 후 수주 내지 수개월 동안 갖게되는 우울증으로 호르몬 장애와 임신으로 인한 생활습성의 변화로부터 오게되는 우울증이다. 

     10%-15%의 새 엄마들이 이 우울증을 겪는 것으로 되어있다. 

     항우울제 치료가 잘 듣는다.

 

   * 생리전 불쾌 장애(Premenstrual Dysphoric Disorder=PMDD) : 이런 장애를 갖고있는 여성들은 생리 전에 우울증 증세 이외에도 안절부절, 피로감, 무드 변화 및 불안증도 같이 가질 수 있게된다. 

     생리가 끝난 1주일 후에는 이런 증상들이 사라진다. 8%의 여자들이 이런 증상을 갖게된다는 추산이 있다. 

     항우울제로 치료한다.

 

   * 정신질환적 우울증 : 우울증 증세 이외에 환상, 망상 및 편집광적인 증세도 가질 수 있다. 

     항우울제와 항정신과 치료제로 치료하게 된다.

 

   * 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 : 우울증 증세 다음에 높아진 무드를 갖게된다. 

     치료하기 쉽지 않은 우울증이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March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