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뇌 기능에 영향을 주는 노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3-07 08:35 조회1,106회 댓글0건

본문

    뇌 기능에 영향을 주는 노인들의 병 : 노화와 함께 늘어나는 만성질환들은 기억력과 인식기능 장애위험을 높여줄 수 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갖게되는 각종 만성질환들이 뇌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정기적인 주치의의 진찰을 받으면서 갖고있는 질병에 대하여 마땅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현재 갖고있는 만성질환이 해당되는 기관에만 문제를 초래하는 것이 아니고, 그 이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예로, 심장이나 갑상선에 문제를 갖고있다면, 해당 기관에서 문제가 끝나는 것이 아니고 뇌에도 그 영향을 줄 수 있다. 

 

     노화로부터 오는 다음과 같은 질환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 동맥경화증 : 동맥에 프라크를 형성하면 심장이나 뇌졸중만 초래하는 것 이외에도 인식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대한 치료로는 콜레스테롤 수준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음식생활, 약물복용, 고혈압 치료, 운동 및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면서 동맥에 프라크가 형성되는 것을 예방하도록 해야한다.

 

 

   * 고혈압 : 고혈압은 뇌졸중, 동맥경화를 초래하면서 뇌의 백질에 해를 주어 뇌 세포의 기능을 악화시키게 된다.   

     치료로는 고혈압 치료를 철저하게 하면서 건강한 생활습성을 갖도록 해야한다.

 

 

   * 심방 세동 : 혈병을 만들어 주면서 뇌로 옮겨가는 혈병으로 뇌졸중이나 인식기능 저하 및 치매를 초래할 수 있게된다. 

     치료로는 심방 세동에 대한 약물을 철저하게 복용하면서 고혈압이나, 염증에 대한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

 

   * 당뇨병 : 미국 노인들의 27%가 이 병을 갖고 있다. 만성적인 고혈당과 인슐린 장애는 기억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게된다.

     치료로는 성인 당뇨병 치료를 철저하게 한다. 운동과 식이요법을 지켜야 하면서 혈당 조절에 최선을 다 해야한다. 당뇨병 약이나 인슐린으로 치료를 받고있다면, 철저한 투약을 해야한다.

 

 

   * 호흡기 질환 : 폐렴,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기종인 경우에 뇌로 가는 산소공급에 문제가 되면서 인식기능 저하와 함께 치매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치료로는 금연을 하고, 폐렴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조치를 해야 한다. 폐렴 예방주사는 인푸루엔자 예방주사를 맞아두는 것이 좋다.

 

 

   * 빈혈 : 노인들의 23%가 빈혈을 갖고있다는 통계가 있다. 적혈구는 산소를 온 몸과 뇌에 공급해주는 혈액의 성분으로 뇌 기능 유지에 절대로 필요한 요건이다. 

     치료로는 빈혈의 원인이 되는 철분부족, 신장질환 또는 비타민-B12 부족 여부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한다.

 

 

   * 우울증 : 슬프거나 즐거움이 사라지면서 낮아진 무드는 수명, 식욕, 및 에너지의 변화로 오면서 집중력, 기억력 및 사고력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치료로는 생활습성을 바꾸면서, 운동을 시작하고 사회적으로 활동하면서 약물치료를 받거나 대화요법을 받아야 한다.

 

 

   * 갑상선 문제 : 노인들 10명 중 1명이 낮은 갑상선 기능으로 정신기능 저하, 집중력 및 기억력 부족과 함께 혼란스러워진다. 

     치료로는 저 갑상선 치료를 받도록 한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April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