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수면제가 뇌에 얼마나 안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4-11 07:48 조회231회 댓글0건

본문

   수면제가 뇌에 얼마나 안전한가? : 수면제 장기복용은 뇌에 해를 줄 수 있다. 특히 노인들에게

 

 

     미국 수면학회에서 조사한 바로는 성인들의 절반 이상이 일주일에 며칠 밤을 불면증으로 고생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수면제가 널리 쓰여지고 있는데, 과연 옳은 대처인가?

 

     만성 불면증이란 일주일에 3번 이상 잠자는데 문제가 있음이 3개월 이상 지속될 때를 의미하는데, 미국에서는 이런 사람들의 10-15%가 수면제를 복용하고 있다고 보여지고 있다. 

     한편 미국 수면학회에서는 인식행동치료(CBT)를 추천하고 있다.

 

     그러나 이보다 짧은 기간동안 불면증을 갖고있는 사람들의 85-90%가 수면제 대체요법을 받고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단기간 동안 수면제를 복용할 때에는 도움을 받게되지만, 인식장애, 혼돈 및 기억 문제를 가질 수 있게되는 것이 보통이라고 한 전문가는 말하고 있다. 

     가장 좋은 불면증에 대한 대처방안은 불면증을 초래하는 원인을 알아보면서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길이라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경우를 생각할 수 있게된다.

 

 

   * 병적인 문제들 : 관절염, 갱년기, 알츠하이머병, 가슴 쓰림, 통증, 빈뇨증, 심장울혈증, 수면 무호흡증, 하지불안 증후군, 갑상선 기능항진 및 음주 등을 생각할 수 있다.

 

   * 정신과 문제들 : 우울증, 불안증, 공황장애 및 사랑하는 사람을 사별했을 때와 같은 인생의 스트레스

 

   * 복용하고있는 약들의 부작용 : 이뇨제, 카페인이 들어있는 약들 및 특정한 항우울제 등으로 인한 원인

 

   * 환경 및 생활습성 : 늦은 밤 식사나 운동, 지나친 카페인이나 알코올, 늦은 밤 TV 시청이나 컴퓨터, 불편한 침대, 시끄러운 환경, 너무 밝은 환경, 너무 덥거나 추운 경우 등이다.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약들 :

 

 

   * 카모마일, 카바 또는 발레리안과 같은 대체요법 사용은 안전하기는 하지만, 그 효과가 미지수이다. 

     멜라토닌은 부작용은 별로 없으나 이에 대한 반응은 사람들 사이에 큰 차이가 있다.

 

   * 항히스타민제(배나드릴, 나이톨 및 소미넥스와 같은 Diphenhydramine Hcl) 사용은 그 부작용이 만만치 않다. 

     변비나 입 마름은 물론 어지럽고 낮에 졸립게 만들로 심지어는 치매위험을 높여준다.

 

 

     처방약들 :

 

 

   * 벤조다이아제핀(발리움, 자넥스, 클로노핀, 아티반, 암비엔, 할시온) 제제는 인식장애와 기억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면서 이 약에 의존성이 생길 수 있다.

 

   * 항우울제(트라자돈, 독세핀)들은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체중증가로 이어질 수도 있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May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