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노화와 함께 오는 단기 기억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5-30 07:31 조회988회 댓글0건

본문

    노화와 함께 오는 단기 기억(작업 기억) 장애에 대한 대책

 

 

     많은 노인들이 그들의 단기 기억(Short Term Memory=STM)에 문제가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노화와 함께 오는 단기 기억장애는 정상적인 노화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리서치가 보여주는 것은 대부분의 성인들은 나이를 먹어가면서 쉽게 혼란스럽게 되고 방금 얻은 지식/정보에 대한 처리방법에 어려움을 겪게되면서 다중작업에 어려움을 겪게된다. 

     STM 장애는 노화와 함께 오게되는 인식작업의 어려움과 기억에 대한 문제에서 가장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건강한 노인들에게는 적절한 대책을 세우면 이런 문제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된다.

 

     정상적인 STM 장애로는 방금 들은 것이나 읽은 것들을 잊거나, 방금 소개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데 어려울 뿐 아니라 나중에 회상해내기 어렵게 되거나 항상 쓰는 물건, 예로 자동차 키를 어디에 두었는지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 등이다. 

     다중 작업에서 어려움을 느끼거나 요리를 하고있는 도중에 어디까지 진행했는지 깜박하는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심각한 STM 장애를 갖고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우울증, 불안증, 수면장애 또는 피곤증과 같은 깔려있는 의학적인 문제점들이 기억에 역작용을 할 수 있음으로 이에 대한 마땅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STM을 높여주는 방법들 : 그다지 심하지 않은 STM인 경우에는 다음의 몇 가지 조치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지속적인 도움을 받으려면, 한번에 그칠 것이 아니고 반복적으로 계속해서 노력해야 한다.

 

 

   * 주의 산만을 피할 것 : 배우는 동안, 잡생각이나 시끄러운 소리 등을 피해야 한다.

 

   * 다중작업을 피할 것 : 한번에 한 가지씩만

  

   * 새 정보의 연결작업 : 이미 알고있는 정보와 연결시켜 놓는다.

 

   * 정신집중 : 왜 이런 작업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지 말고 중요한 점에 집중한다.

 

   * 여러 감각을 동원한다 : 듣고 말해보고 또는 써본다.

 

   * 상상력을 발휘한다 : 정신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새로 얻은 정보를 회상하도록 한다.

 

   * 같은 작업을 한다 : 예로 자동차 키는 항상 같은 장소에 놓도록 한다.

 

   * 체크리스트를 만든다 : 다중 작업에 도움이 된다.

 

   * 건강한 생활습성 : 정기적인 의사방문, 규칙적인 운동, 정신적인 자극, 건강식, 스트레스 해결책 및 충분한 수면생활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June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