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기억을 올리는 길(38)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6-06 07:45 조회911회 댓글0건

본문

​    * 허브인 로즈메리가 전향적인 기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많은 노인들이 전향적인 기억에 문제를 갖고 있다. 예로, 약을 복용한다든지 또는 미래에 대한 계획 같은 전향적인 기억인 것이다. 


     최신의 연구조사에 의하면, 로즈메리 향기를 맡으면 이런 기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다른 허브도 같은 효과를 보여주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영국의 과학자들은 65세 이상 되는 지원자들을 모집해서 두 개의 방에 나누어 한 방의 지원자들에게는 4 방울의 로즈메리 필수 기름(essential oil)을 뿌렸고, 다른 방의 지원자들에게는 아무 것도 뿌리지 않았다.

     로즈메리 필수 기름을 뿌린 방에 있었던 사람들의 기억이 안 뿌린 그룹에 비하여 15%가 더 높게 나왔다. 


     이 조사를 진행한 사람의 설명은 기억증진의 효과는 로즈메리의 아로마가 혈중으로부터 그 흔적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 성분(eucalyptol)이 기억과 관련된 신경전도물질(acetylcholine)을 올려주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 간단한 운동이 정보 저장과 회상능력을 올려준다 :

 

     장기 기억에 저장되어있는 정보를 끄집어내는 능력을 높여주려면 인식 운동을 하면 도움을 받는다. 

     장기 기억을 회상해내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암호화로 깊이 저장된 기억을 되살려내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인식 운동이 도움이 될 것이다.

     6단 정도 되는 중간정도 길이의 어떤 제목의 글을 선택한다. 이들 중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내용을 기억하려고 노력한다.

     예로 주제, 주인공, 날자 등등, 마치 연설을 준비하려는 자세로. 주의가 산만해지는 것을 피하면서 집중하려는 노력을 한다. 기억을 저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각적인 장면과 이미 저장된 다른 기억들과 연관을 시켜놓는다. 


     다음에는 크게 읽어본다. 

     다음에는 읽은 글을 접어놓고, 기억할 수 있는 내용을 적어본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June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