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광물질이 풍부한 음식은 적절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7-18 03:48 조회894회 댓글0건

본문

    광물질이 풍부한 음식은 적절한 뇌 기능에 필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에 들어있는 영양소들과 화학물질들은 뇌의 구조와 기능에 복잡하게 작용하면서 기억과 인식작용에 중요하다. 

 

     한 예로 아연은 뇌 기능 중의 하나인 신경단위들 사이의 연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즉 학습과 기억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다. 

 

     최근의 한 과학 전문지(Angewandte Chemie)의 보고에 의하면, 신경전도물질의 작용이 이루어지는 연접(synapse) 작용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아연이 부족하면, 많은 신경전도물질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아연은 해마에 많이 들어있어 학습과 기억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아연 한 가지의 광물질만 뇌 기능에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이런 광물질들의 부족이 그리 심하지 않더라도 뇌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광물질을 공급해줄 수 있는 음식생활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것이다.

 

     미국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각종 가공된 식품에는 이런 광물질들이 부족할 수 있다. 

     과일, 채소, 전곡류와 같은 자연식품에는 이런 광물질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한 예로, 미국인들의 약 50%가 마그네시움 결핍증을 갖고있다고 보여진다.

 

 

   칼시움 : 신경 기능 유지에 중요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하다. 칼시움이 부족하면, 치매로 발전할 수 있다.             

     녹색 채소, 우유제품, 아먼드, 간, 생선 및 곡식에 들어있다.

 

   크로미움 : 포도당 대사에 필요하고 무드에 도움이 된다. 부족하면, 포도당 대사에 영향을 주어 에너지가 떨어질 수 있다. 

     브러컬리, 포도, 전곡류, 신선한 과일, 견과류, 간에 들어있다.

 

   철분 : 산소를 운반하면서 에너지 생산에 참여한다. 여러 가지의 신경전도물질 생산에 필요하다. 부족할 때에는 빈혈, 피곤증, 어지러움, 두통 및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간, 전곡류, 달걀, 생선, 녹색채소, 견과류

 

   리시움(lithium) : 뇌 기능과 내분비 조절에 작용한다. 신경전도물질인 세로토닌을 안정시켜준다. 부족할 때에는 안정감을 잃을 수 있다. 

     자연 광물수, 우유, 달걀, 곡식류 및 채소

 

   마그네시움 : 뇌 기능 유지에 절대로 필요하다. 기억에 중요하고 뇌의 가소성을 올려준다. 부족할 때에는 불안증, 두통, 혼란, 성격변화, 기억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견과류, 전곡류, 녹색 채소, 생선, 우유, 감자, 건포도

 

   망간 : 에너지 생산에 중요하고 신경전도물질 형성에 참여한다.

     바나나, 달걀 노른자위, 호두, 전곡류 녹색 채소

 

   칼리움 : 신경전도에 중요하며, 혈압을 안정시킨다. 부족할 때에는 피곤증 및 허약감을 가질 수 있다. 

     육류, 전곡류, 견과류, 생선, 복숭아. 바나나, 감자 및 곡류

 

   소디움 : 몸의 수분 조절에 중요하고 신경전도를 돕는다. 부족하면, 혼돈, 피로감을 갖게된다. 

     소금

 

   아연 : 면역기능에 중요하고 많은 화학반응에 참여한다. 부족하면, 기억장애와 감정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생선, 콩, 간, 시금치, 달걀 및 붉은 고기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July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