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NEWS BRIEFS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9-19 03:11 조회19회 댓글0건

본문

   *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사망률 극적인 증가 : 

     

     지난 16년 동안 미국에서 알츠하이머병이 원인이 되어 사망한 비율의 극적인 증가를 보여주었다고 한다.

 

     1999년과 2014년 사이에 이로 인한 사망률에서 55%의 증가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는 미국의 CDC에서 발표한 내용으로, 65세 이상 되는 미국인들의 사망원인들 중 AD가 5번째라는 것이다. 

 

     이는 국가는 물론 AD 환자가 있는 각 가정에게도 심각한 부담을 주는 것이다. 이렇게 AD로 인한 사망률이 급증하는 이유들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65세 이상의 노인들의 숫자가 급격히 늘어나기 때문인 것이다.

 


   * 체중감소 수술, 알코올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체중감소 수술을 받은 후 알코올 중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21%나 된다는 조사발표가 있다.

 

     이는 한 종류(Roux-en-Y)의 위장수술을 받은 후 7년 이내에 발생하였고, 다른 형의 위장수술(gastric banding)을 받은 사람들 11명 중에 1명의 알코올 중독자에 비하여 월등하게 높은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위장 우회수술을 받게되면, 뇌의 알코올에 대한 예민도가 올라가기 때문이라고 한다.

 


   * 초콜릿 심방세동에 좋게 작용 :

 

     심방세동을 갖고있으면서 초콜릿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경우에 좋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5만 5천 명에 대하여 13년 이상 여러 면에 대한 조사를 한 내용이라는 것이다. 

     그 동안 모두 3300명으로부터 심방세동이 발생했다고 한다. 

     이들 중 한 달에 1번 이내로 1 온스의 초콜릿을 섭취한 사람들에 비하여 한 달에 같은 양을 1-3번에 걸쳐서 섭취한 사람들로부터는 10%가 낮게 심방세동이 나타났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주일에 한번 섭취한 사람은 17%가 낮아졌고, 일주일에 2-6번의 초콜릿을 섭취한 경우에는 20%가 낮아졌다는 것이다. 

     그 이상의 초콜릿 섭취로부터 더 이상의 혜택은 볼 수 없었다고 한다.

 


   * 불안 해소에 명상법 :

 

     하루에 10분 정도의 마음챙김 명상법을 하는 경우에 불안증과 싸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한 리서치에서 82명의 사람들은 둘로 나누어, 

     한 그룹의 사람들에게는 마음챙김 명상법을 가르쳐주면서, 그들의 감각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이에 대한 생각에 대한 판단을 하지 말고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게 하였고, 

     다른 한 그룹에게는 이야기 오디오를 듣게 하였다. 

 

     명상법을 실시한 사람들로부터는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반복되는 생각과 초점을 잃게 되는 횟수가 줄었다는 것이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August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