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장기 기억을 높여주는 10 가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9-26 07:30 조회884회 댓글0건

본문

     장기 기억을 높여주는 10 가지 방법

 

     기억이 나질 않아서 절절맨 적이 있다면, 장기 기억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말해준다고 볼 수 있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기억을 형성하는 능력과 이를 회상해내는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기억 능력을 올려주면, 좋은 기억을 보존하는데 도움을 주게된다.

     장기 기억이 보존되는 곳은 대뇌의 신피질(neocortex)로 이 곳으로부터 기억을 회상해내게 된다. 기억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방법을 터득하면, 기억 형성은 물론 기억을 회상해내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게된다. 

 

     기억형성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 외부적인 요소들 : 잡음, 소란스러움, 시각적인 방해, 불편한 온도 및 어두움 등이다.

 

   * 신체적인 요소들 : 수면부족, 질병들, 통증, 약품 부작용 및 신체적인 불편함.

 

   * 정신적인 요소들 : 주의력 부족, 불안증, 우울증, 화남, 스트레스 및 혼란스러움.

 

   * 다른 요소들 : 잘못된, 전부터 알고있던 기억력

 

 

     다음은 10 가지의 기억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이다.

 

   1) 초점을 맞추어라 : 혼란을 피하면서 다른 일을 하면서 기억을 하면 안 된다. 그리고 한번에 너무 많은 내용을 기억하려고 하지 말아라. 명상법을 규칙적으로 하면 기억에 도움이 된다.

 

   2) 자신과 연관지어서 기억하라 : 당신이 알려고 하는 것이 무엇이며, 왜 기억하려고 하는지

 

   3) 단순화 시켜라 : 복잡한 내용은 작게 나누어서 기억하라. 예로 숫자를 두 세 개로 쪼개서 기억한다.

 

   4) 조직하라 : 한꺼번에 모든 것을 포함시키지 말고, 논리적으로 나누어 기억한다.

 

   5) 이미 알고있던 기억과 연관시켜라 : 소개받은 사람의 이름과 비슷하게 기억하고 있는 이름과 연관시킨다.

 

   6) 여러 가지의 감각을 사용한다 : 큰 소리로 읽거나 노트에 적어본다.

 

   7) 상상력을 발휘하라 : 3시에 약속을 했다면, 3이라는 숫자를 그려보면서 기억한다.

 

   8) 기억력 향상에는 : 속담이나 잘 알고있는 그림과 연관시켜보도록 한다.

 

   9) 연습하고 복습하라 : 기억된 내용을 연습하고 복습해본다.

 

   10) 기억에 대한 계획을 한다 : 약병을 문 앞에 놓아, 약국에 가야 할 일을 기억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더하면 좋다.

 

   * 건강식을 한다.

   *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 스트레스를 줄인다.

   * 충분한 잠을 잔다.

   * 건강한 체중을 유지한다.

   * 난청, 당뇨병, 시력장애, 심장병, 고혈압 등 갖고있는 병에 대하여 최선을 유지한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September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