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연접란 무엇이고, 무슨 일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11-07 05:39 조회11회 댓글0건

본문

     당신의 뇌가 생각, 행동 및 느낌과 같은 기능들에 대한 작동을 제대로 하려면, 뇌의 신경단위들 사이를 연결해주는 곳인 연접의 기능이 좋아야 한다.

     

     나이와는 상관없이 활발하고 활동적인 뇌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능력을 잘 유지하려면, 신경단위들 사이의 연접 기능이 좋아야 한다. 

     모든 중요한 뇌의 활동은 연접을 통하게 되는데, 한 가닥의 관 모양의 휠라멘트를 통한 전기적인 신호로 세포들 간의 메시지가 전달되는 것이다. 이에 건전한 연접 기능이 있어야만 모든 뇌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게 된다.

 

 

   연접 기능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 

 

     서로 통하려면, 신경단위의 축색(axon)을 통하여 연접에 전기적인 시호를 보내면, 신경전도물질이 방출되게 된다.

     이렇게 방출된 신경전도물질은 연접을 통하여 다음 신경단위의 수상돌기(dendrite)에 신호가 전달된 다음에는 다시 전기적인 신호로 바뀌면서 세포들 간의 연결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더 많은 연접이 연결되면서 보다 강력한 신호의 길이 열리면서 연락망을 구축하면서 전달된 정보가 저장되는 것이다. 학습이나 기억에 중요한 연접의 기능인 것이다.

 

 

   연접에 대한 건강 유지는 : 

 

     거의 모든 뇌 기능의 장애는 연접 기능이 망가지면서 발생하게 된다. 

     그 결과 인식 및 무드에 장애가 오면서 신경장애로 이어지거나 노화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뇌와 신경계통의 연접 건강에 장애를 주는 몇 가지 요소들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 개인의 범위를 넘어서는 연접 장애가 있을 수 있다. 예로,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정신분열증, 노화, 바이러스 감염 및 산화 스트레스 등이다. 

 

     그러나 다음의 몇 가지 요소들은 피해갈 수 있다.

 

 

   1) 스트레스 :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신경전도물질의 기능에 장애를 주면서 연접에 독성물질이 축적되면서 뇌 세포를 상하게 만들어주게 된다. 

     여기에 스트레스 자체가 세포들 간의 연결을 잃게 해주면서 기억 중추인 해마나 전두엽의 뇌 세포들을 위축시켜주게 된다.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려면, 규칙적인 운동, 명상법 및 영상법을 통한 이완반응을 유도해야 한다.

 

 

   2) 부족한 정신적인 자극 : 정신적인 자극이 부족하게 되면, 뇌의 연접의 연결이 줄어들면서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장애로 이어질 수 있게된다. 

     게임을 하다든지, 수수께끼, 악기연주나 새로운 취미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인식기능 저하로부터 보호를 받게된다.

 

   3) 신경독성물질 : 중금속이나 살충제에 노출되면, 연접기능이 약해지게 된다. 과도한 음주 역시 좋지 않다.

 

 

   4) 불충분한 수면생활 : 동물실험을 통해서 볼 때, 낮에 얻은 새로운 정보가 처리되는 과정에서 덜 중요한 내용은 밤에 잠을 자는 동안에 소멸되게 된다. 

     한 전문지(Science, Feb 2, 2017)에 의하면, 우리의 뇌는 잠을 자는 동안에 축소화(downsizing)되면서 별 필요가 없는 물질들은 없어지면서 새로운 정보를 위한 길을 열어준다는 것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하루 밤에 최소한 7 시간의 양질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

 

 

     여기에 일반 건강 역시 건강한 연접을 유지하는데 필요하게 된다. 충분한 수면생활, 규칙적인 운동생활, 저칼로리의 건강식을 취하면서 항산화제와 오메가-3를 섭취해야 한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October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