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NEWS BRIEFS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2-27 08:20 조회655회 댓글0건

본문

   * 높아지는 뇌졸중 위험 :

 

     뇌졸중을 일으키는 원인의 80%는 미리 예방할 수 있는 것들이다.

     고혈압, 흡연, 당뇨병 및 높은 콜레스테롤 등이다. 

 

     2004년부터 2014년 사이에 94만 명의 뇌졸중 환자들은 상대로 조사해보았다. 

     이들 중 93%가 한 가지 이상의 위험요소를 갖고있었는데, 2004년도의 88%보다 더 높아진 것이다. 

     

     같은 기간 동안 높은 콜레스테롤은 29%로부터 59%로 늘어났고, 고혈압 역시 73%로부터 84%로 높아진 것이다. 

     당뇨병 역시 허가를 받지 않은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고 한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과학자들은 그 원인에 대하여 설명을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런 위험요소들에 대한 교육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 호르몬 대체요법은 여자들의 기억력 보존에 도움이 된다 :

 

     호르몬 대체요법은 스트레스로 인한 인식기능 저하를 일시적이지만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복용하는 여자들로부터는 보다 낮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에스트로겐을 복용하는 여자들은 작업 기억 테스트에서 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한다. 

 

     작업 기억은 뇌의 처리능력을 높여주게 된다. 

     모든 여자들에게 호르몬 대체요법이 다 맞는 것은 아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제스테론을 같이 복용할 경우 보다 높은 유방암, 심장병, 뇌졸중 및 혈병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이로 인한 이점과 해로운 점에 대한 검토를 담당의사와 갖도록 해야 한다.

 


     * 노인들은 젊은 사람들에 비하여 자신의 정보를 너무 많이 공개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 

 

     오랜 세월동안 노인들에 대한 이미지는 손자들, 그들의 질병, 어려웠던 어렸을 때 시절 또는 다른 개인적인 정보를 너무 많이 공개한다는 전형적이 노인들의 상이 영화는 TV에 자주 나오고 있다. 

 

     스코트랜드와 미국에서 실시한 조사에서 17세-84세 사이의 사람들은 대상으로 그들의 생각에 대하여 테스트를 실시하였고, 그 목표는 나이를 먹어가면서 그들의 생각 패턴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조사내용에는 상관이 없는 정보에 집착하거나 이를 무시하는 능력에 대한 것이었고, 이는 대화의 내용에서 얼마나 흐름을 탈 수 있는지 알게된다. 

     노인들이 숨겨져 있는, 상관이 없는 정보에 대하여도 상대방에게 말해줄 수 있을 정도이었으나, 젊은이들은 상관이 없는 내용은 무시해버리는 경향을 보여주었다고 한다. 

 

     그 결과 노인들은 필요 없이 자세한 내용을 밝히게 됨으로 이에 대한 훈련을 받으면 좋을 것이라고 한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January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