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심리 치료에 대한 걱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5-08 08:25 조회658회 댓글0건

본문

     : 신경을 쓰게 하지만, 넓은 범위에 대하여 도움을 줄 수 있다.


 

     젊었을 때보다 더 자주 우울하게 됨을 알아차리게 된다. 또한 은퇴에 대한 걱정을 포함해서 걱정스러운 순간이 자주 있게된다.

     어떤 이유로 우울해지면서 걱정을 하게되는지에 대하여 그 원인을 알 수 있다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정신건강 전문인들이 이런 문제에 대하여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어떻게 또한 누구에게로부터 시작을 해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생소한 사람에게 다 털어놓고 도움을 청할 수 있을까? 아니면, 내 자신 스스로가 문제해결에 임해야 하는지? 심리치료사를 만남에 대하여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심리치료 전문인들은 일반인들이 위와 같은 딜레마를 갖고있음에 대하여 익히 알고 있다. 그러나 이런 어려움을 지나면, 도움을 받을 수 있게된다는 것이다.

    

    “인생문제에 대하여 열어 놓으면 변화와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전문인의 도움을 받으면 인생의 의미를 찾게되면서 좀 더 풍부한 생각을 할 수 있게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사람들이 왜 심리치료 받기를 주저하는지 여러 가지의 이유들이 있다. 

     재정적인 부담을 비롯하여, 개인적인 문제를 내어놓으면서 부끄러울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는 심리치료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다. 옛날처럼 침상에 누워서 심리치료를 받던 시대에 대한 오해인 것이다.

 

 

   오해를 풀려면 : 요즈음에는 다양한 심리치료가 있다는 점에 대하여 알고있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치료사들이 종종 전화로 상담을 하면서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알아본다. 이런 경우에 본인은 어떻게 판단해야 하나? 

     임상 사회복지사, 심리학자, 정신과 의사 또는 어떤 다른 정신건강 전문인인지 알아보아야 하나?

 

     이때 자신이 갖고있는 문제에 따라서 전문인들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정적인 문제라면, 가정 상담인이 적절할 것이며, 정신과 의사는 우울증 증상에 맞는 약을 처방하면서 혹시 갖고있는 절망적이고 자살에 대한 생각에 대한 도움을 주게된다.

 

     전문인들의 치료 방향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편안하게 느끼면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 역시 중요하다. 

     자유스럽게 이야기를 하면서 도움이 되는 지침을 받으면서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여부도 중요하다.

 

     조사에 의하면 얼마나 편안하게 동력자 관계를 유지하는지 여부가 중요하다고 한다. 이는 몇 번의 치료를 받아 보아야 알게될 수 있지만, 치료인의 프로필도 도움이 되고, 애초의 전화 상담시에도 도움 여부를 아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상담자와 편안한 관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어떻게 시작하나? : 특별한 이슈가 없더라도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처음부터 밖으로 내어놓기 싫은 제목은 그대로 간직한대로 상담을 진행시켜도 된다. 사별한 배우자로부터 오는 슬픔, 자식들이 모두 떠난 빈 공간, 노부모를 돌봄으로부터 오는 어려움 등등 여러 가지의 이슈들 중에서 가장 편안하게 내어놓을 수 있는 제목부터 상담을 받으면 된다. 원동력을 얻으면 된다.

 

     상담치료를 받으면서 인생이 한 곳에 머물러있다는 생각으로 벗어나는데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이다. 상담치료 처음부터 모든 마음에 쌓여있는 문제점들을 다 풀어놓을 필요는 없는 것이다. 

 

     상담자들은 첫 번 모음의 내용을 상세하게 분석하면서 목표를 정하면서 상담을 진행해 나아갈 것이다.

     상담자들은 상담을 받는 사람들이 갖고있는 문제점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각자에 맞는 치료방향을 세우게 될 것이다. 

     그 내용은 전문적이면서 상담자들의 분야가 될 것이다.

     신체의 병이라면, 체온, 혈압을 재어보거나 혈액검사를 통하여 그 결과를 알게된다. 

 

     그러나 상담을 받으면서 도움을 얻는 여부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게되나? 

     상담을 받으면서 이에 대하여 상담자에게 물어보아도 된다. 

     강한 감정을 겪게되거나 새로운 희망을 준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된다. 

     

     그러나 어떤 방법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이에 대하여 상담자에게 알려주어야 할 것이다. 

     목표는 당신의 정신건강을 증진시켜주는데 있기 때문이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March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