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수용하고 몰두하는 치료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5-29 06:31 조회621회 댓글0건

본문

    수용하고 몰두하는 치료법(ACT)

 

 

     이런 심리치료 방법은 마음챙김과 목표설정을 통하여 새로운 도전으로 삶을 알게 하는 치료법이다. 

     힘든 일을 당했다면, 아픈 기억을 간직하면서 이로부터 벗어나면서 지워버리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어려운 느낌을 간직하면서 보다 목표를 향하고 긍정적인 움직임을 찾아보라는 것이다. 

     이를 두고 수용(acceptance)하고 몰두(commitment)하라는 치료법으로 인식 행동 치료(CBT)와 비슷한 길을 제시하고 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자신이 갖고있는 생각을 깊이 있게 인식하면서 목표를 강조하게된다. 인식 행동 치료는 자신이 갖고있는 생각이 느낌을 갖게 함으로 생각을 바꾸면서 부정적인 느낌도 바꾸어보라고 한다.

 

     그러나 수용하고 몰두하는 치료(ACT)는 생각을 바꾸면서 뒤틀어짐을 바꾸어보라는 것이 아니고 생각에 이름을 붙이면서 판단하지 않고 반응하지 않으면서 마치 고속도로를 달리는 자동차를 바라보듯이 하라는 것이다. 

     이 방법으로 자신이 객관적으로 관찰하면서 생각과 느낌으로부터 자신의 내면으로부터의 감각을 알아보라는 것이다. 그 결과 이로 인한 흔들림이 없게된다는 것이다.

 

 

   ACT의 기본 : 수용하고 몰두하는 치료법에서의 수용이란 당신의 과거로부터의 문제점으로부터 멀어지지 않으면서 느낌을 부정하지 말고 무엇이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ACT는 당신의 인생에서 발생한, 좋거나 나쁘거나 어디에 속하든지 이를 끌어안으라는 것이다. 

     마음챙김 방법으로 비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면서 편안함을 맛보게 된다는 것이다. 그 결과 심리적인 여유를 가질 수 있게된다. 

     즉 나는 생각을 갖고있지만, 생각 그 자체는 아니면서 패자가 아니면서 다른 입장을 가질 수 있게될 것이다.

 

     ACT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마음챙김 방식으로, 과거나 미래에 대한 생각에 매달리지 말고, 현재에 집중하면서, 무슨 일을 하고있으면서 누구와 같이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생각을 가지라는 것이다. 

     또한 떠오르는 생각 이외에도 어떤 느낌이나 감각에 판단하지 말고 이를 바꾸려고 하지도 말고 통제하려고도 하지 말면서 있는 그대로 느껴보라는 한다.

 

     ACT의 몰두 부분에서는 당신의 값어치를 알아차리고, 선택한 인생의 방향으로 이의 의미와 함께 풍요로운 삶과 함께 효과적인 방법으로 몰두하면서 진정한 인생의 값어치를 찾으라는 것이다.

 

     ACT에 대하여 제대로 몰두하는 데에는 몇 달 아니면, 그 이상이 걸릴 수 있다. 혼자서 연습할 것은 마음챙김과 함께 생각을 분산시키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ACT에 대한 제대로의 습득이 없다면, 이로부터 얻을 수 있는 반응은 제한적일 수밖에는 없게된다. 

 

     그러나 갖고있는 문제점이 쉽게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ACT 치료법에 대하여 제대로 알고 이를 실천할 때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March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