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정신 건강에 대한 가족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8-21 07:49 조회600회 댓글0건

본문

     신체의 질병에 대한 가족력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할 뿐 아니라, 정신 건강에 대하여도 가족력은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

     왜냐하면, 신체의 건강에도 중요하지만, 정신 건강에도 가족적인 배경 역시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전적인 배경에 대하여는 이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유전이 발휘될 수 있는 생활 환경은 바꿀 수 있게 되면서 유전적인 배경이 노출되는 것을 방지해주거나 그 위험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유전은 특정한 환경을 만나게 될 때 유전적인 표현 여부가 크게 결정되기 때문이다.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우울증, 불안증, 중독증 및 인식기능이나 감정적인 장애의 가족력을 갖고있더라도 당신에게 그대로 적용되는 것은 아닐 수 있다. 

     물론 이런 가족적인 배경을 갖고있지 않은 사람들에 비하여 위험도는 높을 것이다.

 

     유전적인 배경, 나이, 성별 및 자라온 배경 그 자체는 바꾸어줄 수 없지만, 다음과 같은 조치로서 당신의 정신 건강을 유리하게 유지할 수 있게된다. 여기에는

 

 

   * 금연 : 현재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금연을 해야한다.

 

   * 건강한 체중유지 : 너무 허약하거나 비만증을 갖고있으면 감정적이거나 인식 기능에 역작용을 할 수 있다.

 

   * 건강식 : 저지방 식품으로 과일, 채소, 전곡류 등의 섭취에 초점을 맞춘다.

 

   * 금주 : 과도한 음주는 인식 기능과 무드 조절에 역작용을 한다.

 

   * 운동 생활 : 하루에 30분-40분의 운동생활을 한다.

 

   * 의사 방문 : 정기적으로 의사방문을 통하여 신체검사, 혈액검사, 청력, 시력 및 치과 건강을 유지한다.

 

   * 약 복용 : 의사가 처방한대로 규칙적으로 약을 복용한다.

 

   * 양질의 수면 : 하루 밤에 7시간-8시간의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 두뇌 사용 : 읽기, 새로운 외국어나 악기연주를 배우면서 두뇌에 도전한다.

 

   * 사회생활 : 건강한 사회적인 접촉은 필수이다.

 

   * 긍정적인 태도 : 긍정적이고 목표와 의미를 찾은 생활과 함께 유머 감각을 유지한다.

 

   *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멀리 : 자신도 모르게 부정적으로 되어 가는 것을 피하도록 한다.

 

   * 명상법 : 마음챙김 명상법을 매일 실시하면서 스트레스로부터 이완되는 생활을 하도록 한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May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