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DASH 식단이 우울증을 낮추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9-11 07:45 조회542회 댓글0건

본문

    DASH 식단이 우울증을 낮추어줄지도 모른다

 

 

     혈압을 낮추어주기 위하여 만들어진 식단이 우울증 발생위험을 낮추어주는데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는 한 전문기관의 발표가 있었다(American Academy of Neurology). 

 

     앞으로 더 많은 리서치가 있어야 하겠지만,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식단이 주는 효과는 신체적일 뿐 아니라 감정적인 면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DASH 식단은 채소, 과일, 전곡류, 기름기 없는 단백질 및 무지방 우유 제품으로 되어있고 특히 낮은 나트리움 섭취가 포함되어있다. 

     DASH 식단에 포함되는 나트리움은 하루에 2300 밀리그램 이내로 섭취하라고 하면서, 이보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하루의 섭취량을 1500 밀리그램으로 제한하라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과학자들이 발견한 것은 노인들로 고혈압, 고지질 또는 뇌졸중 환자들로부터 우울증을 더 많이 보게된다는 점이다.       이에 생활습성의 변화와 보다 건강한 음식생활이 우울증 예방에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평균 나이 81세의 남녀 961명을 상대로 6년에 걸쳐서 실시한 조사에 그들이 섭취하는 음식물 패턴에 대하여 알아본 것이다. 

 

     한 그룹에는 DASH 식단이나 지중해 식단(DASH와 비슷하지만, 여기에는 견과류, 씨 종류 및 올리브 기름이 포함되어있으나 나트리움에 대하여는 별로 제한하지 않는다)을 주로 섭취하는 사람들을 전통적인 서구식 식단(보다 많은 포화 지방질과 나트리움이 포함)을 주로 섭취하는 사람들과 비교해본 것이다.

 

     DASH 식단과 비슷한 음식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전통적인 서구식 식단을 주로 섭취하는 사람들에 비하여 우울증 증상에서 11%가 더 낮게 나타났다고 한다. 

 

     이 조사는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는 알 수 없었지만, 건강한 음식생활을 하면서 보다 나은 혈압조절과 심혈관 건강에 주는 결과와 무드 사이에 어떤 식으로든지 연관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May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