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당신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0-16 07:24 조회528회 댓글0건

본문

    당신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계신가요?

 

 

     수면은 신체건강은 물론 정신건강에도 아주 중요하게 작용한다. 기억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건강한 혈압유지, 정상적인 신진대사는 물론 다른 여러 기능에 도움을 주게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런 수면의 중요성에 대하여 충분하게 인식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수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중이다. 자신에게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스스로 질문해보아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매일 밤 7-8 시간의 잠이 필요하다. 그러나 예외인 경우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9 시간 이상의 수면이 필요한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7 시간 이내의 수면으로도 충분하게 된다. 

     그러나 사람이 늙어갈수록 수면시간이 줄어드는 것이 보통인데, 이는 노인들은 보다 짧은 수면만 있으면 되는 것이 아니고, 양질의 잠을 잘 수 없게 되는데 문제가 있는 것이다.

     특히 새벽잠을 설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양이냐 질이냐 : 관절염이나 다른 통증으로 인하여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다거나, 밤중에 화장실 출입을 하면서 잠에서 깨어난다거나 또는 새벽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된다. 

     

     이런 경우에 두 가지 면을 살펴보아야 한다. 

     시간적으로 충분한 잠을 자고있는지, 또는 수면의 질은 어떠한지에 대한 내용인 것이다.

 

     다음날 낮에 계속해서 졸립다든지, 안정을 취하기 힘들다든지, 피곤하고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게되는 경우를 의미하는 것이다.

     여기에 아침에 스스로 깨어나지 못하고 자명종에 의해서 깨어나는 경우도 포함시킬 수 있다.

 

     양질의 잠을 자지 못할 때의 부작용으로 체중증가, 단 음식 선호, 우울해지고, 건망증이 심해지면서 스트레스에 빠지게 될 수 있다. 잠동무에게 물어보면 좀 더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게된다.

 

 

   낮잠 여부 : 부족한 수면에 도움이 되는 것은 낮잠이 될 수 있다. 그러나 30분 전후의 낮잠으로 끝을 내야 한다. 

     그러나 오후 늦게 낮잠을 자게되면, 밤중에 양질의 수면을 자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오전 중이나 이른 오후에 낮잠을 자야 한다. 이런 낮잠도 밤중에 자는 수면에 방해가 된다면, 낮잠을 피하는 것이 좋다.

 

 

   수면위생 :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수면위생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한다. 잠자는 습관에 대한 것이다. 

     예로, 침대는 잠자기 위한 것이지, 누워서 쉬라는 곳이 아니다. 잠을 자지 않는다면, 침대에서 보내는 시간이 짧을수록 좋다. 수면의 질이 좋아질 수 있게된다. 

 

     또한 침대에 들어가서는 20분 이내에 불을 꺼야한다. 그 이상의 시간을 누워서 불을 켜고 있다면, 침대로부터 일어나 다른 방으로 가서 쉬다가 다시 졸립게 되면 침대로 돌아와야 한다.

 

     오후 늦게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은 수면에 방해가 되며 밤늦게 술을 마셔도 양질의 수면에 방해가 된다. 

     TV, 스마트 폰, 컴퓨터와 같은 스크린을 들여다보는 것 역시 수면에 방해가 된다. 외부로부터의 방해요소들이 뇌 작용을 수면으로부터 방해해주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중요한 수면위생으로 잠자는 스케줄이 일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같은 시간에 침대에 들어가고, 같은 시간에 잠에서 깨어나 침대로부터 벗어나는 생활을 해야한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June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