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잘못된 기억인가 아니면 거짓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1-20 07:22 조회9회 댓글0건

본문

    잘못된 기억인가 아니면 거짓 기억인가?

 

 

 

     노화가 진행되면서 어떤 사건에 대한 자세한 기억을 하기 어렵지만, 그 기억의 본질은 기억하게된다. 

 

     잠재 의식적으로 만들어낸 이야기는 거짓 기억이면서 치매와는 상관이 없다. 법정에서의 거짓 기억은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많은 경우에 거짓 기억은 별다른 해를 주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도대체 왜 우리의 뇌는 소설을 지어내듯이 거짓 기억을 만들어내게 될까? 복잡한 문제이다. 

     과학자들은 오랜 시간 동안 이 문제를 풀려는 많은 노력을 해온바 있으나 실제로는 “모든 기억은 거짓 기억이다”라고 말하는 전문가도 있다(Steve Ramirez).

 

 

   불완전한 회상 : 우리는 지난 과거에 대한 생각을 해낼 때 기억은 휘기 쉬운 정보들로 나타나는데, 어떤 내용들은 흐려지면서 새로운 정보로 바뀌어지기 때문이다. 

     

     기억은 사진이나 써놓은 일기처럼 변하지 않는 기록이 아니다. 기억은 매번 조금씩 변하게 되면서 우리의 마음속에 자리를 잡게된다. 

     그러나 전체적인 그림은 그대로 남아있게 되지만, 가장자리의 세밀한 점들은 흐려지는 것이 마치 복사내용을 또 다시 복사한 것처럼 되는 것이다. 

 

     한 전문가는 말하기를 우리의 과거에 대한 생각은 피카소 상과 같지 않고 마치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온전한 기억을 원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그 내용이 바뀔 수 있게되는 것이다. 

 

     오랜 친구를 만났을 때 같은 학교에 다닌 것은 기억이 나겠지만, 어떤 옷을 입고있었는지에 대하여는 알 수 없을 것이다. 

     다음에는 당신의 마음을 빈곳을 채워 넣게 되면서 대화가 진행될수록 그 내용도 변할 수 있게될 것이다. 또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게되면 당신의 기억에 변화가 오기도 한다. 

 

     기억을 더듬을 때 당신의 뇌는 여러 정보들의 조각들을 한 곳으로 모아가면서 좀 더 확실한 기억을 찾아내게 된다.

흥미롭게도 감정이 당신 기억의 정확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강력한 느낌은 뇌에 간직된 기억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주게 된다. 

     반대로 감정이 당신의 기억들 중에 일부분을 지워버릴 수도 있게된다. 이때 부정적인 감정이 긍정적인 감정보다 당신의 기억을 더 어둡게 만들어줄 수 있다. 

     기억은 신축성과 역동성을 갖고있으면서 어떤 제시를 받게되면 취약성을 보여준다.

 

     자라날 때 반복적으로 들어오던 내용들 중에 틀린 기억으로 남는 경우가 종종 있게된다.

     특히 어떤 문화에 관한 내용을 때에는 더 그런 경향을 보여주기도 한다. 

     잘못된 기억이 문제가 되는 경우에는 다른 사람에게 악영향을 끼칠 때이다.

     특히 형사 사건에 관한 재판에는 정확한 기억과 답변이 필요하다. 

     기억이란 잘 기록된 문서와는 다르다.

 

     기억은 우리들의 생활에 깊숙하게 자리잡고 있으면서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한 예로, 당신이 손자들을 데리고 노는 모습이 아마 틀림없이 당신의 할아버지가 당신을 데리고 놀던 모습과 비슷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앞으로 기억에 대하여 좀 더 깊은 연구조사가 있어야 할 것이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August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