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NEWS BRIEFS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2-04 08:47 조회74회 댓글0건

본문

   * 많은 처방약의 부작용으로 우울증이 포함될 수 있다 : 

 

     미국의 한 전문지(JAMA)에 의하면 미국성인들의 1/3 이상이 처방약을 복용하고 있는데 복용하고 있는 약들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당사자는 물론 담당의사도 우울증을 겪고있음에 대하여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한 조사에 의하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들, 예로 피임약, 혈압약 및 다른 심장약, 제산제 및 진통제 등이 포함되어있다.

     이 조사에 의하면, 아무런 약을 복용하지 않고 있는 사람들의 5%가 우울증을 경험하게 되는 반면에 3 가지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의 15%가 우울증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으로는 약 복용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 외로움은 나중에 심장 합병증으로 될 수 있다 :

 

     심장 박동장애, 심장 밸브 질환 또는 심장 부전증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외로움을 가질 수 있으면서 조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공일팔년에 유럽에서 있었던 한 조사에서 밝혀진 바로, 외로움은 혼자서 사는 것에 비하여 더 나쁜 결과를 강하게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이 조사는 덴마크의 5 곳의 심장센터에 등록된 1만 3천 명에 대한 내용이다. 

 

     그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주어진 바 있다.      “당신은 필요할 때 말할 상대를 갖고 계십니까?” 또는 “설령 누구와 같이 있더라도 혼자 있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까?” 및 이와 비슷한 다른 질문들이 포함된 바 있다.

 

     그 결과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에 그들이 갖고있는 심장병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좋지 않은 결과를 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여자들에게서는 외로움이 두 배에 이르는 사망률을 보여주었으며, 남자들에게도 거의 두 배에 이르는 사망률을 보여주었다고 한다. 

     또한 외로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3배에 달하는 불안증과 우울증을 갖고있었으며 그들의 삶의 질 역시 낮았다고 한다.

 


   * 고혈압 수준과 치매 발생위험

 

     미국 심장협회 및 다른 몇 전문기관들로부터 최근에 다시 책정된 고혈압의 범위인 130/80 mmHg에 대하여 유럽에서 있었던 한 조사에서 밝혀진 바로는 수축기 혈압을 130 mmHg 이상으로 유지한 50세 된 사람들은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한 사람들에 비하여 나중에 치매로 발전할 위험도가 45%나 더 높아짐이 관찰된 것이다. 

 

     생활습성, 신체활동, 음식생활 및 약물 복용을 통하여 혈압이 130/80 mmHg 이상 올라가게 해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얻게된 바 있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August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