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슬픔 감정인가 우울증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2-18 08:14 조회314회 댓글0건

본문

     누구나 기분이 좋지 않은 날을 가질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왜 슬퍼지는지에 대한 원인을 알아낼 수 있다. 

     예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다든지,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는다든지 또는 다른 원인들을 알 수 있게된다. 

 

     그러나 어떤 날은 특별한 이유가 없이 슬퍼지는 경우도 있게된다. 슬픈 감정인지 우울증으로부터 오는 감정인지 구별이 잘 안 되는 것이다. 

     이때 그 원인을 알아낼 수 있다면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울 수 있게될 것이다.

 

     슬픔 감정에는 범위가 있으나 우울증은 슬픈 범위를 벗어나게 되는 차이점이 있다. 이때 이 둘을 구분해야 마땅한 대책을 세우게 되는 반면에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삶의 질에도 영향을 주게될 것이다.

 

     만약 우울증인지 모르고 지나게 되면 상태가 더 악화되면서 당신의 감정이나 인식능력, 대인관계, 직장 및 신체적인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게된다. 

    

     우울한 사람들은 충분한 운동을 하지도 않고, 건강식도 피하고 처방약 복용도 잘 하지 않으면서 잠도 충분히 못 자면서 잘못된 행동이나 과음을 할 수 있게된다. 

     그러나 슬픈 감정은 이런 문제점들을 보기 힘들 것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구분을 확실하게 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이다.

 

 

   이 둘의 차이점들 : 슬픈 감정과 우울증 사이의 확실한 구분은 이에 대하여 보내는 시간의 차이이다. 

     한 전문가는, 2주 이상 이런 증상을 갖게된다면, 우울증일 것이고, 슬픈 감정은 일시적이라고 한다.

 

     또 한 가지의 구분점을 증상의 중증 정도이다. 당신의 느낌이 일상생활의 기능을 방해한다면, 우울증일 가능성이 슬픈 감정보다 높을 것이다.

     슬프지만, 정상적인 기능을 가질 수 있는지 스스로 물어보도록 한다.

 

 

   * 수면 : 불면증은 우울증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반면에 너무 많은 수면을 취한다면, 이 역시 우울증일 수 있다.

 

   * 흥미 : 평소에 즐기던 것들에 대하여 흥미를 잃지 않았는지? 예로 손자들과 즐기던 시간이 시들해지는 것 등이다.

 

   * 에너지 : 하루의 일과를 끝내기 힘들다면 우울증을 생각해볼 수 있다

 

   * 집중력 : 책을 읽거나 대화를 진행하던 대로 할 수 있는지,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마음이 방황하면서 흥미를 잃을 수 있게된다.

 

 

   언제 치료사를 보아야 하나 ? : 우울증의 증상들 중에는 식욕에 오는 변화나 쉽게 흔들리게 된다.

     이 보다 더 심각한 증상으로는 평소에 하지 않던 나쁜 짓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한 전문가는 이런 증상에 대한 정도가 사람에 따라서 다 다를 수 있음으로 개인에 맞는 결정을 해야한다.

     만약에 50 : 50 정도라면 전문가를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60 : 40으로 아직 슬픈 감정이 앞선다고 하더라도 전문가를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슬픈 감정이 지속되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그러나 우울증, 불안증 또는 다른 정신신경 질환의 전력을 갖고있으면서 앞의 문제점들을 갖게된다면, 당연히 전문가를 찾아보아야 할 것이다. 최소한 전화문의는 해보아야 한다.

 

     슬픈 감정인지 아니면 우울증인지 알아보려면 주변상황이 변하는데 따른 차이점을 알아볼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다면, 슬픔이 시간이 지나도 감해지지 않을 수 있고, 아직도 친구나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우울증은 슬픈 감정으로부터 멀어질 수 있으면서 웃음과 즐거움이 사라지게 된다. 여기에 우울증은 당신의 인생과 생활 전체에 깃들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울고 나면 슬픔이 덜 해질 수 있으나 우울증에는 별 상관이 없이 지속된다. 

     하여튼 우울증도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하면 별로 어렵지 않게 될 수 있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September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