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우울증 예방과 치료에 식이요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6-03 07:49 조회273회 댓글0건

본문

    새로운 연구조사에 의하면, 옳을 음식물을 섭취하면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으면서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자신도 모르게 아이스크림이나 다른 정크 푸드를 섭취하면서 기분을 올려준다면, 옳은 음식물 선택이 될 수 없다. 

     단음식섭취는 부담감은 주면서 일시적인 도움은 줄 수 있으나, 새로운 조사에 의하면 건강한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우울증을 이기는데 더 효과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한 전문지의 보고에 의하면 영양성분이 듬뿍 들어있는 음식물을 섭취하면 우울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미 농무성 자료에는 최소한 한 가지의 항우울성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광범위한 식품들을 보여주고 있다(항우울증 음식 점수, Antidepressant Food Score=AFS).

     

     건강식은 신선하고 건강에 좋은 식품들로 우울증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몸 전체의 건강에 이롭게 작용하게 되면서 웰빙으로 이어질 수 있게될 것이다.

 

 

   어떤 내용인가? : 모든 비타민, 광물질 및 각종 영양소들이 균형잡힌 건강식에 되겠지만, 그 중에서도 다음의 영양소들이 뇌 건강과 좋은 무드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엽산  * 철분  * 오메가-3  * 마그네시움  * 칼리움  * 슬레니움  * 비타민-A  * 비타민-B1, B6, B12  * 비타민-C 및 아연 등이다. 

     양념으로는 생강과 터메릭이 항우울증에 도움이 된다. 

 

     동물성 음식에는 각종 생선류가 포함되며, 채소로는 시금치, 상치, 브러컬리, 칼리훌라워, 호박, 벨 페퍼, 겨자 및 양갓냉이 등이 들어간다.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품으로는 신선한 과일, 채소, 식물성 단백질, 생선류 및 건강하게 키운 육류 등이다.

 

     지중해 식단이 우울증에 도움이 된다. 그 내용을 보면,

 

 

   * 주로 채식이며, 과일, 채소, 콩종류, 전곡류 및 견과류

   * 버터 대신에 올리브 기름이나 카놀라 기름을 쓴다.

   * 음식 맛을 내기 위하여 허브나 양념이 쓰인다.

   * 붉은 고기는 한 달에 몇 번 정도로 제한한다.

   * 생선이나 가금류를 자주 섭취한다.

 

 

   먹는 것 이외에 : 어떤 음식물들을 섭취해야 감정적인 건강과 함께 신체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하여 모든 것을 알고 난 후에 음식물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실제로는 우울증과 불안증과 같은 정신적인 질환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건강하지 않은 생활습성을 갖고있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 사람들은 신체적으로도 활발하지 않고 약 복용도 규칙적으로 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잠을 덜 잔다든지 아니면 너무 오랜 시간 잠을 자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음식물 섭취도 영양적인 결정보다는 보다 편리한 결정을 하는데, 이런 생활습성은 정신건강은 물론 신체적인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정신적인 질환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많은 경우에 만성질환을 같이 갖고있는 경우도 많이 있다. 동기부족, 앞날에 대한 희망이 없다는 것은 우울증 증상에 포함시킬 수 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생활을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우울증 치료에는 음식물에 대한 대책 이외에도 종합적인 치료를 해야한다. 담당의사의 치료와 함께 주어진 약물복용이 우울증 치료에 중요하고 음식물 섭취는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조치가 될 것이다. 

 

     건강한 생활을 살아간다는 것은 금연, 충분한 수분공급, 적절한 수면생활, 알코올 제한 및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있어야 한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December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