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다음의 방법으로 회상력과 기억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6-10 07:01 조회254회 댓글0건

본문

   다음의 방법으로 회상력과 기억력을 올려주자

 

 

     새로 소개받은 사람의 이름을 잊거나, 의사와의 진료예약을 어기거나, 또는 슈퍼에 가서 무엇을 사러왔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와 같이 사소한 기억장애는 상당히 자주 볼 수 있으나, 이에 대하여 별다른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그렇지만 적절한 방법으로 이런 기억력을 높여줄 수도 있다.

     그 중에 추천할만한 것은 새로운 정보를 전부터 알고있던 기억과 연관시켜 놓으라는 것이다. 나중에 회상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GULP : 이는 다음의 영어표기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두문자이다. Get it, Use it, Link it 및 Picture it

 

 

    Get it : 새로운 정보를 얻을 때에는 가능한대로 주의를 기울이면서 오감과 연관시킬 수 있어도 좋다.

 

    Use it : 다시 살펴보면서 반복해 본다. 가능하다면, 노트를 해놓아도 좋다.

 

    Link it : 새로 얻은 정보를 전부터 갖고있던 정보와 연관시켜 놓는다.

 

    Picture it : 시각적으로 그려보면서 기억을 시각적인 영상으로 만든다.

 

 

   당장 시작하자 : 아무리 가외의 노력을 하더라도 가끔 기억장애를 경험하게 된다. 이때 시각적인 연상에 대한 연습을 한다면 상당히 복잡한 내용을 기억하는 데에도 도움을 얻게될 것이다. 

     여기에는 꾸준한 노력이 있어야 영상을 통한 기억능력을 올려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시각적인 영상을 이용한 방법 이외의 다른 방법을 같이 병행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기억력에 문제가 발생한 다음에 시작하는 것보다 지금 당장 시작하면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때 GULP 방식을 사용하면 더 좋을 것이다. 

     이 방법은 어떤 기억능력을 갖고있는 사람들에게 다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억력의 상승을 볼 수 없다면, 다른 요소들에 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예로 감정적인 문제점들, 사회적, 대인관계 또는 신체에 오는 문제점 등을 생각해볼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이에 맞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 수면부족, 영양상 또는 비타민 결핍증, 내분비 이상, 만성 통증 및 다른 의학적인 문제들에 대하여도 알아볼 필요가 있다.

 

     한 전문가(Biffi)는 기억을 수요/공급으로 생각한다고 한다. 

     우리의 뇌는 새로운 정보를 모두 처리/간직할 능력이 제한되어 있다. 여기에 유전적, 교육, 훈련 및 기억에 대한 테크니크 역시 기억에 영향을 주게 된다. 

 

     기억은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닌 것이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December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