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용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7-15 05:51 조회279회 댓글0건

본문

     후회는 나중에 슬픔으로 다가오게 된다. 그러나 어떤 선택을 하는가에 따라서 같은 상처로부터 행복감도 얻을 수 있게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두 가지의 후회감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인생을 살아가면서 많은 후회감으로 인하여 슬픔과 실망감으로 지나간 결정에 대하여 후회하게 된다. 

     그 결과 우울증과 함께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게된다. 이와 같은 후회는 가족들로부터 더 많이 생기게되면서 후회, 책망, 오해 등으로 슬픔은 점점 더 깊어질 수 있게된다. 

     이런 상태는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더 심각하게 다가 올 수 있게된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 치료사들을 통하여 자신이 품고있던 어려운 점들을 펼쳐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자식들 때문에, 또는 경제적인 이유로 행복하지 않은 결혼생활을 그대로 이끌어 가고 있지는 않은지, 어떤 이유에서든지 받고 싶은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든지 또는 다른 이유로 후회감을 안고 살아왔는지에 대하여 이를 내어놓고 상담을 해야 한다.

 

     후회스러운 결정을 해놓고, 이를 두고 평생동안 마음에 안고 살아오지는 않았는지? 

     또는 아주 어렸을 때 가정생활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자라나지는 않았는지?

      이 모든 후회감들 중 어느 한 가지만 골라서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전체적으로 부담을 내려놓아야 한다.

 

 

   어떻게 해야하나? : 과거에 살지 말라는 충고는 많이 들어왔을 것이다. 

 

     옳은 말이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잘못을 저지를 수 있으며 복잡한 생각을 갖고 살아가는 존재들이다. 옛 일들을 간단하게 생각하고 별다른 후회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 아닌 것이다. 여기에 세월이 더해지면, 그 깊이는 점점 더 심해질 것이다.

 

     이에 대하여 한 전문가는 의도적이었는지 아니면 뜻하지 않은 결과이었는지에 대하여 생각해보라는 것이다.

     의도적이지 않았지만, 후회스러운 결과를 초래한 것과 의도적인 결과로 인한 것에는 차이가 있게된다. 

 

     다음에는 가능하다면, 상대방에게 직접 또는 서면을 통해서 용서를 구하는 방법도 있다. 자신에게 최선을 다 하는 방법인 것이다.

 

     노인이 된 다음에, 왜 좀 더 젊었을 때부터 은퇴를 준비해오지 않고, 여행이나 다른 일들에 돈을 사용했는지에 대한 후회도 있을 수 있게된다.

     그러나 돈을 쓰면서 다른 일들을 겪지 않고 살아왔다면, 과연 오늘날의 내 모습은 어찌 되었을까를 생각하면, 그 때 얻은 경험으로 자신이 좀 더 성숙해져 있음에 감사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당시에 겪었던 모든 일들에 대하여 당시의 주변환경까지 생각해보면, 마땅한 선택이었을 것이라고 마음 편해질 수 있을 것이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January 201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