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기억이 혼란 스러울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7-22 07:15 조회318회 댓글0건

본문

         후회스러운 기억이 사실과 다를 때 어떻게 하나? 

     

     가족들 사이 또는 친구들 사이에 있었던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하여 잘못 이해를 하면서 불행해질 수 있게된다. 

 

     이런 현상은 몇 년이 지난 다음에도 지속될 수 있지만, 상대방에서는 그런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으면서, 자신에게만 해당되는 어려운 시간을 가지게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상대방에게 이것저것 따져볼 수 없을 것이며, 잘못된 기억을 그대로 간직하면서 늙어가게 되는 것이다. 

     특히 멀리 떨어져 살고있는 가족들이나 친구들에게 연락을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설령 가깝게 살고있다고 하더라도 가족들이나 친구들에게 이런 사연을 내어놓고 대화를 진행한다는 것도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즐거운 추억들, 예로 결혼식이나 새 아이가 태어나는 과거의 일들에 대한 이야기는 꺼내기도 쉽고 대화를 이어가기도 즐거울 것이다.

 

     이런 복잡하지만 흔히 있을 수 있는 문제점들을 어떻게 풀어가야 할까? 

     언제라도 이런 문제점들을 갖고 살아간다면, 이를 중요하게 여기면서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잘 나타나지 않는 감정에 대하여 생각해보아야 한다.

 

     특히 잘못된 내용에 바탕을 둔 괴로운 기억이나 이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감정에 대하여 옳은 평가를 해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옳았다든지, 아니면 틀린 내용의 기억에 의한 것인지를 분명하게 가려내어야 나머지 인생을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게될 것이다.

 

     용기를 내어 상대방에게 이런 당신의 문제점들을 말하면서 협조를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목소리를 높이지 말고 조용하게 대화를 진행해 나아간다면, 상대방도 이해와 협조를 해줄 것이다. 

 

     잘못된 내용의 기억으로부터 올 수 있는 문제점들을 풀어 가는 길인 것이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January 201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