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두뇌/기억/무드
뉴스레터

뉴스레터

* 당신이 복용하고 있는 약들이 기억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1-01-05 09:07 조회31회 댓글0건

본문

     당신이 복용하고 있는 약들이 기억에 주는 영향

 

 

     노화가 진행되면서 기억이 흐려지고 인식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게된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복용하고 있는 약들, 감기 약이나 신경 안정제가 그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 그 원인을 다른 곳으로부터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 전문가는 이는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으로, 특히 노인들로부터 더 많이 보게된다고 한다. 이에 복용하고 있는 약들이 기억과 인식기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있어야 할 것이다.

     기억과 인식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들은 처방 약들 뿐 아니라 비처방 약들도 포함된다. 

 

   다음의 몇 가지가 이에 포함된다.

 

 

     * 요실금 치료나 파킨슨병에 의한 떨림에 쓰이는 항콜린제

     * 항히스타민제

     * 불안이나 간질에 쓰이는 벤조다이아제핀제

     * 고혈압이나 부정맥에 쓰이는 베타 차단제

     * 수면제

     * 아편제제

     * 우울증이나 불안증에 쓰이는 SSRI 이나 삼환성(tricyclic) 항우울제

 

 

   항콜린제 : 혈류에 들어간 항콜린제가 신경전도물질인 아세칠콜린의 작용을 방해하게 된다.

     정상적인 뇌의 기능에 꼭 필요한 신경전도물질인 것이다.

 

   벤조다이아제핀 : 이 역시 신경전도물질인 GABA(gamma aminobutyric)의 작용을 상승시켜주면서 불안증이나 뭉쳐있는 근육을 풀어주게 되는데, 이의 부작용으로 걸음걸이가 위태로워지면서 낙상으로 이어질 수 있게된다.

 

   아편제제 : 진통제로 쓰여지는 약인데, 요즈음 이의 과용으로 중독으로 이어지면서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아편제제를 사용할 때에는 정신혼란이나 우울증을 포함한 다른 정신신경의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게된다.

 

   비처방 약들 : 감기, 불면증, 알레르기 및 다른 이유로 비처방 약들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때 현재 복용하고 있는 처방 약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음으로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가족들 중에 기억이나 인식기능 또는 무드나 행동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할 때에는 현재 복용하고 있는 각종 약들에 대하여 알아보면서 이에 대처해야 할 것이다.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April 201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