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포장된 음식물에, 적혀있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08-31 09:24 조회1,290회 댓글0건

본문

    포장된 음식물에, 적혀있는 건강 메시지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시장에서 사온 식료품에 적혀있는 내용을 읽어보면, 콜레스테롤을 낮춘다던가, 골다공증 위험을 내려준다던가, 또는 암 예방에 좋다고 되어있는 것을 보게된다. 

     어디까지 믿어야 하나? 그 내용에 따라서 적혀있는 메시지를 믿어야 하는 수준이 달라지게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디까지 믿어야 하는지 혼란스러울 때가 많이 있다. 

     그 내용의 건강 메시지가 미국 FDA에서 승인한 것이라면, 믿어도 될 것이다. 그러나 FDA에서 승인한 내용과 정확하게 같이 가는지에 대하여는 의문이 가는 경우가 많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미국 심장협회(AHA)에서 추천하는 음식물도 있다.

 

     건강 메시지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첫째는 음식물에 포함된 부분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것이고, 

   둘째는 그 내용이 어떤 질병이나 건강과 관련된 것인지 나누어서 보아야 한다.

 

     어떤 특정한 건강 메시지가 심혈관 질환이나 암에 좋다고 되어있는 경우이다. 예로 귀리에 들어있는 수용성 섬유질이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줌으로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귀리가 포함된 여러 식품들이 모두 이런 건강 메시지를 주장할 수는 없는 것이다. 

 

     다음의 몇 가지 예를 통하여 좀 더 확실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 나트리움과 고혈압 : 나트리움이 적게 포함된 음식물 섭취는 고혈압의 위험도를 낮추어준다. 이에 대한 기준으로는 음식물 100 그램에 포함된 나트리움이 140 밀리그램 이하여야 한다.

 

   * 칼시움, 비타민-D와 골다공증 : 칼시움과 비타민-D가 들어있는 건강식을 하면서 적당한 운동을 하면 골다공증 위험이 낮아지게 된다. 하루에 필요한 칼시움과 비타민-D 수준의 최소한 20%가 포함되어있어야 한다.

 

   * 콩 단백질과 심장병 위험 : 하루에 25 그램의 콩 단백질을 섭취하면서,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적게 섭취하면 심장건강에 좋다. 그러나 콩 우유에 들어있는 나트리움이 낮게 들어들어 있어야 한다.

 

      <Tufts University, March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