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흔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불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09-21 08:08 조회21회 댓글0건

본문

    흔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불면증들 : 노인들은 불면증 경향이 심하다

 

 

     많은 사람들이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에 대하여 잘 알고있으나 이 두 가지 외에도 다른 불면증들이 있다.

 

     양질의 잠은 건강유지에 필수이며, 낮에 받은 상처의 치유, 근육과 기억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것도 양질의 잠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노화가 진행되면서 효과적인 수면을 취한다는 것이 그리 쉽지 않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면증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어쩔 수 없기 겪어야 하는 과정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개중에는 노화와는 상관없이 올 수 있는 불면증도 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양질의 잠을 잘 수 없다.

 

 

   REM 수면 행동 장애REM Sleep Behavior Disorder=RBD)  : 

 

     잠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REM 수면일 때 꿈을 꾸게 되고, 비 REM 수면일 때 깊은 잠에 빠지면서 상처치료와 함께 회복이 일어나게 된다. 매일 밤 우리는 몇 번에 걸쳐서 이 두 과정을 가지면서 잠을 자는 것이다.

 

     REM 기간 동안 뇌에서는 깨어있을 때와 같이 전기적인 활동이 일어나고 있지만, 눈이 깜작거리기는 정도만 가능하고, 근본적으로는 아무런 움직임도 없게된다. 

     그러나 REM 수면 행동 장애(RBD)를 갖고있는 사람들의 근육은 활동할 수 있음으로 꿈에서의 활동을 그대로 할 수 있다.

     예로, 일어나고, 소리를 치거나, 주먹을 날리면서 자신은 물론 잠동무에게도 상해를 입힐 수 있게된다.

 

     RBD는 남자들로부터 더 많이 볼 수 있으며, 50세 이후부터 나타나게 된다. 알코올을 들거나, 정신과 질환 약들을 끊으면서 생기는 것이 보통이다. 

     최근의 리서치가 보여주는 것은 RBD가 파킨슨병 또는 치매와 같은 신경변성 질환의 전조가 될 수 있음으로 전문의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 하지불안 증후군

 

     하지에 불편한 느낌, 무엇이 기어가는 느낌 또는 움직여야 한다는 느낌을 갖게된다. 

     이런 증상들이 잠들기 직전에 발생하면서 수면을 방해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신경전도물질인 도파민 혼선 때문에 온다고 보고 있다. 미국인들 10명 중 1명이 이 병을 갖고있을 정도로 많이 볼 수 있는데, 그 원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근본 원인으로 하지의 정맥류, 신장질환, 빈혈 및 말초신경장애 등으로 뇌와 척수의 기능장애 때문이라고 믿어지고 있다.

 

     생활습성, 예로 과체중, 또는 술을 마시면서 운동을 하지 않거나 흡연과 같은 이유라고 생각된다. 

     FDA에서는 처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장치(Relaxis) 사용을 인정한 바 있다. 이 장치의 작용은 진동으로 하지불안이 오지 않게 해주는 것으로 되어있다.

 

 

   * 진행된 수면장애(Advanced Sleep Phase Disorder=ASPD) : 

 

     이 병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저녁 일찍 6시경에 잠들어서 새벽 2시면 깨어나게 된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질 수는 있지만, 사회적인 활동에 지장을 받을 수 있게된다. 은퇴 후 비활동과 함께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게되는 것이 원인으로 짐작되기도 한다.

 

     이에 대한 치료로는 밝은 빛에 노출되어 정상적으로 작용하는 생체 시간을 되찾아야 한다. 물론 잠자리에 가는 시간을 점진적으로 늦추어 가는 방법도 가능하다. 

     약물투여도 가능하지만, 생활습성을 바꾸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다.

 

      <Tufts University, March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