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눈 건강에 필요한 항 노화 영양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2-08 08:19 조회1,140회 댓글0건

본문

     미국 안과협회에서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노인들은 기억을 잃는 것보다 시력을 잃는 것을 더 두려워한다고 한다. 

     

     유전과 함께 노화 자체가 황반 변성(AMD), 백내장 및 녹내장 발생 위험을 올려주지만,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으로 발생 위험을 낮추어주면서 이의 진행을 늦추어줄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안과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며, 건강한 음식생활과 함께 건강한 생활습성을 유지하면서 운동을 열심히 하면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여러 조사들이 밝히는 바에 의하면, 건강한 음식생활이 백내장 및 녹내장에도 중요하지만, AMD에 특별히 더 중요하다고 한다.

 

 

     노인 황반 변성(Age Related Macular Degeneration=AMD) : 

 

     AMD는 60세 이후에 발생하는 것이 보통이다. 읽거나 운전할 때나 다른 사람의 얼굴을 알아보아야 하는 세밀한 시력이 이루어지는 곳이 황반이다.

     미국에서는 AMD가 법적 시각상실의 절반을 차지하면서 시력검사에서 20/200 이하를 의미한다. 건성 AMD가 습성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주는 레이저 수술방법이 있으나 건성 AMD의 진행을 막아주는 방법은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느리게 발전하는 방법은 있다.

 

   음식생활 : 70%의 AMD는 유전적인 배경을 갖고있으나 건강한 음식생활을 하면 유전적인 요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서구식 음식, 예로 가공된 육류, 정제된 곡류 및 단 음식은 AMD 발생위험을 높여주게 된다. 

     진초록 잎 채소, 진한 노란색 채소, 토마토, 십자화가 식물, 콩 종류, 과일, 전곡류 및 바다생선의 섭취는 AMD 위험을 낮추어준다.

 

 

   영양제 : 잘 알려진 노인 안과질환 조사(AREDS)는 55세-80세 3600명을 대상으로 이루진 바 있으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비타민-C, 비타민-E, 베타 카로틴, 아연 및 구리가 포함된 영양제를 복용하면 5년에 걸쳐 25%의 진행도를 낮추어준다는 것이다.

     AREDS2 조사에서는 베타 카로틴 대신에 루틴과 지잔틴으로 대신했다. 이런 영양제 복용은 담당 안과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백내장(Cataracts) : 눈의 렌즈에 있는 단백질이 상해를 받았을 때 백내장이 발생하며, 흐리하며 안개가 낀 것 같은 시력이 된다. 외과적인 수술방법이 있으며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시력을 잃게된다. 

     미국 노인들 80세가 되면 약 절반 정도가 백내장을 갖고있거나 백내장 수술을 받은 경력을 갖게된다.

     노화가 가장 심각한 위험요소이며, 유전적인 요소는 약 35%가 되며, 햇볕 노출도 영향을 받게된다.

 

 

   음식생활 :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렌즈와 렌즈 근처의 눈물에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다. 

     이에 대한 조사로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하면, 백내장 진행이 33% 줄어든다고 한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은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비타민-C를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보다 좋을 것이다. 

     채소나 과일에는 비타민-C 이외에도 다른 식물성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영양제 : 한 조사에 의하면 카로티노이드인 루틴과 지잔틴을 복용하면, 백내장 수술을 요하는 진행을 32% 낮추어준다는 것이다. 

     영양제 대신에 루틴과 지잔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렌지 색 벨 페퍼, 케일, 시금치, 주키니, 키위 및 달걀 노른자위 등을 섭취해도 된다.

 

 

   녹내장(Glaucoma) : 60세 이후부터 녹내장 발생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가장 흔한 녹내장은 개방각 녹내장으로 처음에는 찾아내기 쉽지 않다. 측방 시야부터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중앙 시야로 퍼지면서 눈이 멀 수 있다. 

     다른 눈 질환에 비하여 음식과의 상관관계는 희박한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그러나 유전적인 요소는 중요해서 집안에 녹내장을 갖고있던 사람이 있으면, 두 배 정도로 녹내장 발생위험이 높아진다. 

     녹내장에 대한 치료는 안압을 내려주기 위한 안약 사용이나 레이저 수술방법이 있다. 안압은 12-21 mm Hg가 정상이다.

 

 

   음식생활 : 현재 가장 활발한 리서치는 질산염(nitrate)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잎 채소나 비트와 같은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녹내장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질산염은 체내에 들어와서는 일산화 질소(nitric oxide)로 변하는데, 이 성분이 눈으로 가는 혈액순환을 높여주면서 안압을 낮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개방각 녹내장은 일산화 질소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과일과 채소는 눈 건강에도 좋게 작용하겠지만, 다른 건강에도 좋게 작용한다.

 

 

     눈 건강을 위해서는 :

 

 

     * 정기적인 안과 진찰를 받아야 한다.

     * 눈 건강에 좋은 음식생활을 한다.

     * 정제된 탄수화물은 피한다.

     * 건강한 체중을 유지한다.

     * 매일 운동을 한다.

     * 햇볕으로부터 눈을 보호한다.

     *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Tufts University, July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