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통풍에 대한 음식 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3-01 07:57 조회1,135회 댓글0건

본문

     통풍은 앓아 본 사람들만이 알 수 있는 심각한 병이다. 

     물론 통풍 약을 복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옳은 식품을 골라서 먹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예로부터 통풍은 부자들의 병이라는 명칭이 붙어있을 정도로 부자들이 먹고 마시는 음식물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요즈음은 비만증 환자가 늘어나면서 통풍 역시 많이 볼 수 있게된 바 있다. 

 

     중년이나 노년에 오는 것이 보통인데, 이제는 젊은 나이의 사람들로 심심하지 않게 통풍으로 고생하는 것을 종종 보게된다.    

     통풍의 다른 위험요소로는 유전성, 이뇨제와 같은 고혈압 약 복용, 신장질환, 울혈성 심장 장애 등을 들 수 있다.

 

     통풍은 요산 결정체로 인하여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모든 사람들은 요산을 정상적으로 갖고있으나 그 농도가 높아야만 요산 결정체를 만들게 된다. 우리의 몸은 이 결정체를 상대로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혈중 요산 농도가 7 mg/dL 이상일 때 문제가 될 수 있다. 

     요산은 정상적인 과정을 통하여 발생하게 되는데 특정한 음식이나 음료를 마실 때 더 심하게 생산될 수 있다.

 

     식사요법을 통하여 통풍을 관리할 수 있다. 퓨린이란 단백질은 특정한 동물성 육류나 바다 생선으로부터 볼 수 있는데, 퓨린이 요산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알코올이나 소다 음료 역시 우리 몸에서 요산을 생산하게 된다. 알코올이 왜 요산과 관계를 갖게되는지에 대하여는 알려지지 않았다. 

 

     소다, 높은 과당 옥수수 시럽 또는 설탕 역시 조심해야 한다. 과당이 몸에서 사용되면서 요산을 만들어내게 된다. 

     여기에 인공 감미료 음료 역시 요산 생산을 돕는다. 저지방 우유나 우유제품은 요산 생산을 줄여주면서 항염 효과도 주게된다.

 


   통풍에 DASH 식이요법 : DASH 식단은 고혈압 환자에게 추천된 것이다. 

     과일과 채소, 그리고 저지방 우유제품, 여기에 붉은 고기와 설탕은 피하라는 내용이다. 

     그런데 고혈압에 좋은 DASH 식단이 30일 만에 요산 수준을 0.5 mg/dL 낮추어 주면서 그 효능이 90일까지도 간다는 것이다. 

     

     요산 수준이 7 mg/dL 이상인 일단의 사람들의 요산 수준이 1.3 mg/dL나 낮아졌다는 것이다. 요산을 낮추는 약(allopurinol)의 효능이 2-3 mg/dL 낮추는데 비견할 만 하다.

 

 

   통풍 식단에 대한 가이드

 

 

     피할 것들 제한할 것들 즐길 수 있는 것들

 

단백질 음식들 : * 장기 육류. 예로 * 하루에 4-6 온스 이내 * 식물성 단백질들

     간, 신장, 심장 등 쇠고기, 닭고기 생선 두부, 저지방 우유, 달걀

음료 * 과당 처리 음료들 * 과일 주스 및 * 저지방 우유, 물,

알코울 약간의 알코올 설탕 없는 커피 및 차

기타 * 금연, 체중감량 * 약간 꿀, 설탕, 소금 * 과일, 규칙적인 운동

 

      <Tufts University, July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