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간헐적 단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7-19 07:10 조회837회 댓글0건

본문

     조사에 의하면, 간헐적 단식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장기간에 걸친 이득에 대하여는 확실하지 않으나, 이에 대하여 리서치를 하는 사람들이나 이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어가고 있는 중이다. 

 

     이에 대한 한 전문가의 의견은, 간헐적 단식이라는 하나의 기구를 마련하여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심장 대사 건강에 대한 지표에서도 간헐적인 단식의 효과가 전통적인 저 칼로리 섭취에 비하여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간헐적 단식은 어떻게 하나? 

     일주일에  며칠 동안 칼로리 섭취를 상당히 줄이는 기간을 제외하고 나머지 기간 동안에는 평상시대로 음식물을 섭취하는 방법인 것이다. 

     

     여러 가지의 간헐적 단식 방법이 있는데 그 효과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나지 않지만, 실천하기에는 덜 어렵고, 더 어려운 방법이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단식 기간 동안 너무 심하게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물론 전체 칼로리에서는 차이가 나야한다.

 

 

   하루건너 단식 : 하루씩 건너서 단식을 할 때에는 하루에 500 칼로리만 섭취를 하고 다음날에는 평소대로 칼로리를 섭취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12달 동안 지속한 후에 체중의 6%가 줄었다고 한다. 단식하는 날에는 하루에 한번에 500 칼로리를 섭취하거나 아니면, 3번에 나누어서 섭취해도 된다.

 

 

   주기적인 단식 : 하루건너 단식의 변형으로 일주일에 두 번에 걸쳐서 단식하는 날에는 평소 섭취량의 25% 이하로 칼로리를 섭취하는 방식이다(연속해서 2일의 단식은 아니다). 나머지 5일 동안은 평소대로의 칼로리 섭취를 한다.

 

 

  길어지는 밤중 단식 : 낮에 식사를 할 수 있는 시간을 줄여준다는 내용이다. 

     예로 저녁식사를 8시에 했다면, 다음날 정오까지는 단식을 한다. 평소대로 식사할 수 있는 낮에 식사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면서 효과를 보게된다.

 

 

     간헐적 단식으로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득에 대하여는 앞으로 더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한 예로 간헐적 단식을 하면, 중성지방은 내릴 수 있으나 HDL이나 LDL에는 별다를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한다. 

 

     단식을 하기 전에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한다.

 

    * 건강식을 선택한다 : 칼로리를 줄일 때 건강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한다 : 건강한 단백질 섭취를 통하여 배고픔을 달랜다.

   * 풍부한 섬유질을 섭취한다 : 탄수화물의 소화를 늦추어주면서 혈당조절과 변비에도 좋게 작용한다.

   * 가공식품 섭취를 제한한다 : 많은 경우에 정제된 탄수화물과 낮은 섬유질을 의미한다.

   * 천천히 식사를 한다 : 음식의 맛은 물론, 향내, 식감 등을 음미하면서 배가 부르기 전에 수저를 내려놓는다.

   * 충분한 잠을 잔다 : 짧은 수면시간은 배고픔과 함께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선택하기 좋게된다.

 

      <Tufts University, November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