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아침 식사를 매일 해야하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8-09 06:19 조회842회 댓글0건

본문

     아침 식사가 다른 끼에 비하여 건강에 더 중요하다는 말을 들었을 것이다. 특히 과체중인 사람에게는 아침식사를 거르지 말라는 충고를 하고 있다. 

     그러나 아침 식사가 중요한 다른 이유들이 있다. 

 

     아침 식사를 통하여 남은 하루의 시간을 조절할 수 있게된다는 점이다. 아침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나머지 식사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아침 식사는 잠에 깨어난 후 수 시간 이내에 섭취하면서 하루의 일과를 시작하게 된다. 

 

     아침 식사가 건강에 좋게 작용한다는 연구조사들이 여럿 있다. 예로, 과체중인 사람들에게는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고, 성인들에게는 보다 나은 건강으로 유도하며, 학생들에게는 학습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아침을 먹지 않는 사람들로부터 더 많은 과체중이나 비만증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아침 식사를 먹지 않는 사실 한 가지로 과체중이나 비만증 전체를 설명할 수는 없지만, 건강한 아침 식사를 몸 전체를 건강할 쪽으로 가게 만들어주면서 심근 경색증이나 뇌졸중을 줄여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아침 식사를 통하여 하루 열량의 20%를 얻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점심이나 저녁 식사에 비하여 보다 높은 섬유질, 엽산, 비타민-D, 칼시움, 철분 및 칼리움 섭취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런 기초적인 영양상의 이득에 이어서 아침식사를 하게되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면서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건강한 식사 지침은 다음과 같다.

 

     * 보다 높은 과일, 채소 및 전곡류 섭취

     * 저지방 우유제품, 생선, 콩 종류 및 견과류 섭취

     * 적당량의 음주 습관

     * 붉은 고기나 가공된 육류 제한

     * 단 음료나 음식물 또는 가공된 곡류 섭취 제한

 

     국가와 문화에 따라서 각양각색의 아침 식사 내용이 달라지게 된다. 

     

     너무 많은 육류섭취를 아침 식사 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달걀 한 두 개, 요구르트 및 전곡류로 만든 씨리얼에 사과나 오렌지를 더해서 아침식사를 하면 건강에 좋은 내용이 될 것이다.       아침 식사에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었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이다.

 

      <Tufts University, December 20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