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건강에 좋은 항염 식품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9-13 04:38 조회231회 댓글0건

본문

     : 채식에 들어있는 화학물질들은 주요 만성 질환의 위험은 낮추어 준다.

 

 

 

     식물들은 수천 가지의 식물성 화학물질들을 만들어내는 화학공장이다. 

     이 물질들 중에는 독성을 갖고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식물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능을 발휘하는데 쓰여지고 있다. 

 

     인간들이 식물로부터 나오는 화학물질들을 과일, 채소, 전곡류 및 식물성 기름을 음식물로 섭취하면 건강에 유익하게 작용하게 된다. 이런 음식물들이 건강에 좋게 작용하는 이유는 이들의 항염작용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항염 식품들은 세포들과 기관들에 낮은 수준의 염증으로 작용하면서 심장 질환, 암, 관절염 또는 다른 질환들을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게 된다.

     이런 현상에 대하여는 앞으로 더 많은 연구조사를 통하여 사람들의 조기 사망과 불구에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DASH 식단은 혈압을 낮추어 주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이미 밝혀진 바 있다. 따라서 이런 모델 식단을 발굴해내는데 주력해야 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좋은 염증과 나쁜 염증 : 모든 염증이 다 나쁜 것은 아니다. 짧은 기간 동안에 급성인 경우의 염증은 그 신체 부위에 발생한 상해, 독소 또는 감염증으로부터 치유되는 과정에 도움을 주게된다. 

     상해를 입은 세포에서 생기는 화학물질이 혈관으로부터 체액을 새워나가게 하면서 주변의 조직을 붓게 만들고 면역계가 작용하면서 세균을 없애는데 작용하여 상한 세포를 없애주게 된다.

 

     그러나 만성적으로 낮은 수준의 염증은 심장 질환, 암, 관절염, 당뇨병 또는 치매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항염 식품들이 이런 상태에 어떻게 작용하면서 이로운 결과를 주게 되는지에 대하여는 더 많은 연구조사가 있게 될 것이다. 

     

     염증에 대한 사이토카인으로 CRP를 통하여 염증 여부와 그 수준을 알아내게 된다. 항염 식물성 화학물질들이 CRP의 수준을 내려주는 현상이 관찰되고 있다. 

     다음은 항염 작용을 하는 식물성 화학물질들의 예이다.

 

 

   * 각종 색깔의 과일과 채소 : 홍당무, 토마토, 초록색 채소, 고추, 고구마, 불루 베리, 오렌지, 파파야 딸기 등

 

   * 건강한 기름으로 : 견과류, 올리브, 카놀라, 콩, 옥수수를 통한 식물성 기름이나 연어나 고등어와 같은 생선 기름

 

   * 전곡류 : 아마란스, 보리, 현미, 옥수수, 귀리, 통밀, 메밀

 

   * 허브 및 양념 : 오레가노, 계피, 생강, 터메릭 등

 

   * 음료 : 식물성 화학물질들이 들어있는 커피나 차.

 

      <Tufts University, January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