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Q & A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10-11 03:28 조회182회 댓글0건

본문

   Q : 어떤 음식생활을 해야 대변을 잘 볼 수 있나?

   A : 정기적인 운동과 함께 섬유질과 물을 섭취해야 한다. 

 

     섬유질과 물은 대변의 양을 늘려주어 장을 빠져 나오는데 도움을 주고 여기에 운동 역시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이때 섬유질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섬유질은 섭취하면서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으면 변비가 더 악화될 수 있다.

     곡식 기울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시리얼을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과일 역시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이다. 조사에 의하면 자두가 대장으로부터 대변에 물을 흡수하게 만들어 장내 통과를 자극해준다고 한다. 힘이 들지만, 하루에 12개의 자두를 섭취해야 한다.

 

     섬유질을 풍부하게 섭취하는 음식생활과 함께 운동을 하면서도 변비가 해결되지 않을 때에는 담당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혹시 복용하고 있는 고혈압 약 또는 항우울제 등이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득이 하제를 복용할 때에는 두 가지가 많이 쓰여진다. 자극제나 삼투압제이다. 삼투압제는 대변에 물을 끌어다 주며, 자극제는 대장 운동을 촉진시켜준다.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이다.

      <Tufts University, January 2018>

 

 

 

 

   Q : 귀리(oat)가 LDL(나쁜)을 내려주나?

   A : 각종 수용성 섬유질이 LDL을 내려준다.

 

     정상적으로 간에서는 콜레스테롤을 담즙으로 만들어주면서 장내에서 식품에 들어있는 지방질을 세분화 시켜주게 된다. 

  

     이때 수용성 섬유질이 없으면, 장내에 있던 담즙을 재흡수하여 간으로 보내면서 콜레스테롤로 다시 합성시켜주게 된다. 이때 귀리에 들어있는 수용성 섬유질에 흡수된 담즙으로 인하여 간에서 합성되는 콜레스테롤이 줄어들게 된다. 

 

     그러나 그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은 편이다. 그렇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는 없다. 

     귀리에 들어있는 수용성 섬유질은 인슐린 예민도를 높여주고, 중성지방도 낮추어주기 때문이다.

 

     귀리 한 가지에만 의존할 필요가 없이 섬유질이 풍부한 다른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면 좋을 것이다. 예로, 사과, 당근, 브러컬리, 전곡류 빵, 전곡류로 만든 시리얼을 귀리 요리와 함께 섭취하면 좋을 것이다.

 

      <Tufts University, January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