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뉴스레터 > 음식 및 영양소
뉴스레터

뉴스레터

* 고혈압에 대한 새 지침,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11-08 08:11 조회745회 댓글0건

본문

   고혈압에 대한 새 지침, 식품의 중요성 : 건강한 생활습성은 혈압조절에 필수이다.

 

 

     최근에 미국 심장협회에서는 고혈압에대한 새로운 정의를 내리면서 고혈압 진단에서 변화가 있게 되었다.

 

     새로운 표준치에 의하면, 미국 성인들의 46%, 즉 1억 명이 고혈압으로 진단을 받게된다는 것이다. 즉 혈압에 대한 기준치를 내렸기 때문이다. 이상적인 혈압치는 120/80 mm Hg 보다 낮아야 한다. 

     여기서 120은 수축기 혈압으로 심장이 수축할 때 동맥의 압력을 의미하며, 80은 이완기 혈압으로 이는 심장이 이완했을 때 동맥의 압력을 의미한다. 이런 기준치보다 낮게 혈압을 유지하면, 심혈관 질환들(심근 경색증, 심부전증, 뇌졸중)의 발생위험을 낮추어주게 된다.

 

     전에는 140/90 이상일 때 고혈압 진단을 내렸으나 새 지침에 의하면, 130/80 이상일 때 고혈압 진단을 받게되는데 이 수치는 전에는 고혈압 전 단계라고 여겼던 것이다. 

     가장 최근의 소견에 의하면, 65세 이상 된 사람일지라도 130/80 이하로 혈압을 유지한다는 것은 안전하고 이로부터 얻는 이득이 있게된다고 한다. 그러나 고혈압 약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까지 감안해야 할 것이다.

 

     고혈압 치료에 약물을 배제할 수는 없으나, 이 지침에서는 건강한 음식생활과 함께 신체활동 및 다른 긍정적인 추천하고 있다. 옛날부터 고혈압을 생활습성으로부터 오는 질병이라고 여겨왔다.

     이번의 고혈압에 대한 새로운 지침은 건강식과 함께 다른 생활습성의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

 

   해로운 점들과 이점 : 이번에 주어진 지침은 최근의 과학적인 문헌을 근거로 한 것이다. 

     

     혈압을 130/80 이하로 유지하면, 상당히 공격적인 치료를 해야하는데, 이로부터 얻을 수 있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혈압 약으로 인하여 혈압이 급격히 내려가게 되면, 어지럼증과 함께 낙상이 발생할 수 있게된다. 특히 노인들에게는 안전이 중요한데, 이런 문제를 간과할 수 없는 것이다. 

 

     새 지침에 의하면, 65세 이상 된 노인들의 80%가 고혈압이라는 진단을 받게될 것이다. 이들에게 수축기 혈압 목표를 140에서 120으로 낮추게되면, 심부전증을 비롯하여 다른 심혈관 질환의 발생위험을 낮추어주게 된다. 

     그러나 보다 낮은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로 인한 부작용도 생각해야 할 것이다. 

 

     다음은 새로운 고혈압에 대한 정의이다.

 


    혈  압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정상

   120 보다 낮은

   80보다 낮은 

 가벼운 상승 

   120-129

   80 

 고혈압 (1단계)

   130-139  

   80-89    

 고혈압 (2단계)

   140보다 높은

   90보다 높은

 고혈압 위기

   180보다 높은

   120보다 높은

 

 

 

   생활습성 치료방법 : 모든 경우에 생활습성에서 개선을 보여준다는 것은 고혈압의 원인에 대한 접근 방식인 것이다. 

     혈압을 내려주면서 심혈관에 대한 부담을 내려준다는 것은 비만증, 건강하지 않은 식사법(특히 높은 소디움), 낮은 신체활동 및 음주생활에서 개선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전에 있었던 고혈압 치료 지침 목표는 140/90 이하로 혈압을 유지한다는 것이었으나 약 절반 정도만 이 목표에 도달했던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고혈압 지침으로 고혈압에 대한 진단을 더 이르게 내릴 수 있게되면서 이로부터 얻는 이점이 생기게 된 것이다. 생활습성의 변화는 고혈압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을 의미하는 것이 때문이다.

     생활습성의 변화로 혈압을 내려주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게되지만, 고혈압 복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생활습성의 변화는 어떤 고혈압에도 도움을 주게된다.

 

     다음과 같은 선택을 통하여 고혈압을 복용하더라도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게될 것이다.

 

 

   1) 체중조절 : 역학조사가 보여주는 것은 정상범위를 벗어나는 체중은 고혈압 발생위험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체질지수(BMI) 25 이하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2) 신체활동 : 신체활동을 늘리면, 고혈압 발생위험이 내려가게 된다.

     미국인들에게 주어진 신체활동량에 대한 추천은, 중간정도의 강도(걷기, 정원 가꾸기, 집안일)로 일주일에 150분, 강한 정도의 강도(체육관에서 강한 운동이나 수영하기)이면 75분이다.

 

   3) 음식생활 : 섭취하는 음식물 특히 소디움은 고혈압 발생위험을 높여준다.

     미국의 보건국(NIH)에서는 DASH 식단을 발전시키면서 고혈압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다. 

 

   여기서 DASH란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의 첫 글자의 약자이다. 이 식단으로 수축기 혈압을 10 mm Hg 낮추어줄 수 있으며 이완기 혈압을 5 mm Hg 낮추어줄 수 있다. 고혈압 약을 복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최소한의 효과인 것이다. 

     DASH 식단에 소디움까지 낮춘 식단을 더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게된다. DASH 식단에는 과일,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저지방 우유제품 그리고 칼리움이 높게 포함된 음식물들을 의미한다.

 

   4) 칼리움 :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칼리움이 들어있는 음식물들이 추천되고 있다. 

     새로운 고혈압 치료 지침에 의하면, 칼리움 섭취를 하루에 3500-5000 mg 하라고 되어있다. 그러나 영양 보충제를 통한 것이 아니고, 음식물을 통한 칼리움 섭취인 것이다. 

     고혈압에 소디움만 중요한 것이 아니고 칼리움도 혈압을 내려주는데 중요하다. 

 

     다음의 음식물들엔,s 칼리움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음식물  사이즈

    칼리움(mg)   

   삶은 비트 잎  반 컵

    645 

   구운 고구마

       542

 

   무지방 요구르트 8온스

    531

   살구 쥬스 3/4

    530

   메주 콩(삶은) 반 컵

    485

   흰 콩 (통 조림) 반컵

    454

   넙치(halibut) 3 온스

    449

   겨울 호박(삶은) 반컵

    448

   바나나 중간 크기

    422

   시금치(조리된) 반컵

    419

   토마토 소스 반컵

    364


   5) 알코올 : 상당히 많은 고혈압 환자가 술을 마신다고 한다. 술을 끊거나 줄여야 한다. 

     남자인 경우에는 하루에 2잔 이내 여자인 경우에는 하루에 1잔 이내로 술을 마셔야 한다. 

     여기서 맥주는 12 온스, 포도주는 5 온스, 80도 짜리 양주는 1.5 온스를 의미한다.

 

      <Tufts University, February 20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